셀트리온(대표이사 기우성 김형기 서진석)의 항암제가 중앙 아메리카 지역 각국에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셀트리온은 10일 자사의 항암제가 코스타리카, 에콰도르, 과테말라 등 중미 지역 각국에서 국가입찰 성과를 바탕으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하며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고 밝혔다. 평균 80~90% 정도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는 반응이다.
우선 중미 주요국 중 하나인 코스타리카에서 셀트리온 항암 제품들은 90%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성분명: 리툭시맙)는 코스타리카에서 지난 2019년 출시됐다. 출시와 동시에 중미 지역 유통 파트너사 ‘스테인(Stein)’을 통해 국가입찰에서 낙찰된 이후 매해 수주를 거듭해 현재까지 6년 연속으로 공급되고 있다.
유방암 및 위암 치료제 ‘허쥬마’(성분명: 트라스투주맙)도 지난 2021년부터 국가입찰에서 수주 성과를 이어오며 코스타리카 시장을 선점하는데 성공했다.
인접 국가인 에콰도르에서도 다년간 수주 성과를 지속하고 있다. 트룩시마와 허쥬마가 각각 제품이 출시된 2018년, 2019년부터 매년 국가입찰 수주에 성공해 지금까지 두 제품 모두 에콰도르에서 90%에 달하는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과테말라에서도 트룩시마 점유율을 70%까지 확보하는데 성공했으며, 도미니카공화국에서는 허쥬마와 트룩시마가 모두 80%에 달하는 점유율을 기록해 처방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자가면역질환 분야에서도 성과를 높여가고 있다. 셀트리온의 주요 제품인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가 도미니카공화국과 파나마에서 90%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파나마의 경우, 램시마가 지난 1월 출시된 만큼 판매 첫 해부터 우수한 성과를 기록하며 시장을 빠르게 선점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중미 지역은 대부분 국가입찰 방식으로 의약품 공급이 이뤄지는데, 수주에 성공할 경우 독점에 가까운 점유율을 한 번에 확보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특히 기존 입찰 기간이 만료되면 신규 입찰 대신 공급 기간을 연장하는 경우가 많아 출시 초기 성과가 매우 중요하다.
셀트리온은 이달 에콰도르를 시작으로 중미 지역에서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 론칭에 본격 돌입할 계획이다. 기존 트룩시마, 허쥬마에 이어 새롭게 추가된 항암 바이오 의약품을 통해 영업 경쟁력을 강화할 전망이다. 더불어 인플릭시맙 피하주사(SC) 제형 ‘램시마SC’를 비롯해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 등 자가면역질환 분야에서도 후속 제품 출시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