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 코로나19 백신 내년 3월에야 수급…접종은 그보다 한참 뒤

- 영국이 접종 선두…미국은 접종 임박

- 정부, 부작용 신중론 고수…”수급도 안 해놓고…” 비판

- 부작용 검토하느라 수급 늦췄다더니…제약기업에게 면책 부여

  • 기사등록 2020-12-09 16:38:14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조영진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시기가 내년 1분기를 넘길 전망이다. 현재 영국이 접종을 시작했고, 미국 역시 초읽기에 들어간 상황에서 상당히 뒤처졌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부작용을 검토하느라 수급 및 접종시기가 늦어졌다는 것이 정부 입장인데, 최근 수급 계약 체결안에 따르면 백신 제조기업들에게 부작용 면책권을 부여한 것으로 확인돼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비판이 터져 나온다.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사진=더밸류뉴스(CNN 제공)]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은 4400만명분의 코로나19 백신 수급 계획을 알리며, 내년 2~3월부터 선구매 백신이 단계적으로 국내 도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접종 시기는 미정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주요 선진국들과 최소 4개월 이상 격차가 나는 셈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8일(현지시각) 영국이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이번에 사용된 백신은 미국 제약기업 화이자 제품으로, 미국도 신속한 백신 접종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미국의 코로나19 백신 허가는 FDA 전문가 자문기구인 VRBPAC가 먼저 권고안을 확정한 뒤 FDA가 사용을 승인하는 절차로 진행되기 때문에, 영국보다 다소 늦어진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분석했다. 그럼에도, 최근 미국 보건당국이 화이자 백신에 대한 데이터가 긴급승인 지침에 부합하고 안전성이 양호하다고 밝혀 연내 사용이 이뤄질 전망이다.


◆정부, 부작용 신중론 고수…”수급도 안 해놓고…” 비판


이 같은 선진국의 행보와 더불어 국내 확진자 수가 날로 증가하면서, 백신 수급 및 접종 시기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9일 0시 기준 국내 신규 확진자는 686명으로 집계되며, 역대 두 번째로 많은 확진자 수를 기록했다.


접종 시기 미정에 대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백신 개발이 아직 완료되지 않았고 안전성이나 효과에 대한 우려도 여전히 있다”며 “국민 건강과 안전을 위해 예방접종시기는 코로나19 상황이나 외국 접종 동향 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번 발언은 핑계에 불과하다는 지적을 피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수급도 이뤄지지 않은 현 상황에 대한 관심을 돌리기 위해, 안전성과 접종 시기를 연관시켜 강조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김우주 고려대 의대 교수(감염내과)는 “내년 3월 정도면 미국, 영국 등에서 이미 충분히 많은 접종 사례가 쌓여 부작용 발생 여부는 판가름되는 시점”이라며 “이때부터 접종을 시작해도 되는데 그때서야 백신 도입이 시작된다는 것은 상당히 늦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백신 물량 확보가 늦은 것 아니냐는 지적에 박 장관은 “임상 시험 과정에서 일부 백신은 사망 사고도 있었던 만큼 더욱 유심히 살펴보고 구매해도 좋을지 내부 검토를 추가로 하는 과정도 거쳤다”며 “꼼꼼한 검토 절차를 거치는 과정이었다고 이해해줬으면 한다”고 해명했다.


◆부작용 검토하느라 수급 늦췄다더니…제약기업에게 면책 부여


하지만 정부의 행보가 이번 발언과는 사뭇 다른 것으로 보인다. 부작용에 대해 꼼꼼한 검토를 하느라 수급이 늦어졌다는 것이 정부 입장의 골자인데, 정작 최근 수급 계약 체결안에는 ‘부작용 발생 시 제약기업의 책임 면피’ 조항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뒤늦은 수급에도 불구하고 면책 특권을 부여했다는 것이다.


8일 박 장관은 '코로나19 백신 도입 계획' 관련 브리핑에서 "지금 해외 제약사들이 광범위한 면책을 요구하는 것은 사실 국제적으로 거의 공통된 현상"이라며 "이는 다른 백신이나 우리의 의약품에 비춰볼 때 비교가 안 되는 정말로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인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고, 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백신을 선구매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청이 있다 보니, 불공정한 계약이 지금 요구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불공정 약관이나 계약에 대해서도 일정 부분은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전세계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현 상황을 이해해달라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이러한 부분을 차치하더라도 해당 사항이 수급 지연 및 접종 시기 미정과는 연관성이 적은 것으로 보여, 정부의 입장과 행보에 날이 갈수록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joyeongjin@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2-09 16:38: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