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회장 최정우)가 미래 건설산업에 필요한 철강재와 이를 활용한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포스코는 지난 23일 한국공항공사(대표이사 윤형중), 한화 건설부문(대표이사 김승모)과 서울 강서구 한국공항공사 본사에서 ‘미래 UAM 건설시장 대응을 위한 전략적 기술개발’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가 UAM 상용화를 앞당기고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UAM는 전기동력·저소음 항공기와 수직이착륙장을 기반으로 도심환경에서 사람과 화물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송하는 차세대 첨단교통체계다. 3사는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포스코의 강구조 활용기술 개발 능력, 한국공항공사의 항공분야 전문성, 한화 건설부문의 설계·시공능력을 접목한 UAM 버티포트 표준 모델을 정립하고 향후 UAM 운항 예정인 잠실 MICE·수서역의 버티포트에 적용하는 것을 검토한다.
포스코는 UAM 버티포트 건설에 필요한 철강재와 안정성 확보가 가능한 강구조 기술을 개발해 향후 UAM 버티포트에 실제 적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먼저 건물 옥상부에 설치돼 기체의 이착륙이 반복되는 빌딩형 버티포트의 특성을 고려해 경량화된 철강 소재를 적용한 강구조 설계 및 이용기술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또 향후 이용객 증가로 인한 기체 운영대수 확대, 터미널 공간 확장 등에 대비해 모듈형 강구조를 적용하는 방안과 버티포트의 친환경성을 높이기 위한 BIPV(건물일체형 태양광) 외장재 적용도 검토할 예정이다.
미래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UAM은 정부에서도 모빌리티 산업의 한 축으로 포함해 미래 핵심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025년까지 수도권 도심지를 중심으로 UAM을 상용화하고 2026년부터 전국 주요 거점지역으로 상용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UAM 버티포트는 전기 추진 기반 소형 항공기가 수직 이착륙하는 기본 시설이자 승객의 탑승과 하기, UAM의 충전과 정비를 위한 핵심 인프라로 버티포트 건설을 위해서는 소재와 이용기술과 건설, 항공 등 관련 분야 간 초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이에 지난해 12월 'K-UAM 버티포트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이후 3사는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금번 공동 연구개발을 추진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