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디야커피(대표이사 문창기)가 9일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2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CCM 재인증 획득과 정부 포상 중 최고 훈격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소비자중심경영'은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수행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 2년마다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제도다.
이디야커피는 2018년 국내 커피업계 최초로 CCM 첫 인증을 받고 이를 유지하고 있다. 상생협력 정책과 고객 최우선 경영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2022 올해의 CCM 대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까지 5년간 CCM 인증을 획득 및 유지하며 고객 만족 경영활동을 지속 확산하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고객 서비스 접점에 있는 가맹점주들의 창업 및 운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합리적인 점포 개설 비용과 로열티 정액제를 유지하고 있고 판촉 및 마케팅 비용을 본사가 전액 부담, 법무, 노무 등의 자문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가맹점주 자녀 대상으로 대학입학금을 지원하는 ‘캠퍼스 희망기금’과 매장에서 근무하는 아르바이트생을 지원하는 ‘메이트 희망기금’ 등 올해 동안 약 4억원의 희망기금도 집행했다.
서비스 품질 관리를 위해서도 처음 CCM 인증을 도입한 이후로 꾸준히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해 전사적으로 ‘고객만족 캠페인’을 시행해고 있다. 이외에도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소비자중심경영 문화 인식을 강화하기 위해 ‘친절 메이트’ 선발 이벤트를 진행, 사내 인트라넷 고도화 및 이벤트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음식점 위생등급제 국내 최다 인증을 획득했다. 이를 위해 위생등급제 가이드북을 개발하여 슈퍼바이저 교육 및 위생등급제 현장 코칭을 진행하고 있다고 매년 상·하반기 전 매장 위생점검 및 개선활동을 통해 고객들이 믿고 방문할 수 있는 매장을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