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밀레니얼 세대에 ‘스니커테크’가 유행하고 있다. '스티커테크'는 스니커즈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한 후 가격이 오르면 되팔아 이익을 남기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흐름에 롯데백화점이 다양한 한정판 스니커즈 행사를 기획 중이라고 17일 밝혔다.
'샤테크(샤넬+재테크)', ‘루테크(루이비통+재테크)’, ‘롤테크(롤렉스+제테크)’ 등의 신조어를 들어봤는가?
부동산이 아닌 패션에도 재테크가 있다. 지속적으로 가격이 오르는 고가 명품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테크’는 흔히 되파는 ‘리셀(Re-sell)’을 통해 이익을 얻는 것을 말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상품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에 되팔면 이익을 남길 수 있다.
미국 온라인 중고의류 판매업체 스레드업(thredUP) 조사 결과 전 세계 리셀(Re-sell)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약 28조원으로, 내년에는 48조원으로 전망된다. ‘리셀’은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중고’에서 ‘희소가치가 있는 한정판 수집’으로 인식이 변화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해외명품 브랜드에서 스니커즈, 빈티지가구, 아트토이 등으로 품목 또한 다변화되고 있다.
최근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서는 한정판 스니커즈에 투자하는 스니커테크가 유행 중이다. 미술품 경매사인 ‘서울옥션블루’에서는 지난 9월 스니커즈 경매 온라인 사이트인 ‘엑스엑스블루(XXBLUE)’를 런칭했다. 오픈 한 달 만에 회원수가 1만명을 돌파했는데, 가입자의 87%가 18~34세의 밀레니얼 세대였다. 이 사이트에서 발매 가격이 23만9000원이었던 ‘트래비스콧X나이키조던’ 운동화는 최근 240만원까지 가격이 상승했다.
롯데백화점은 다양한 한정판 스니커즈 행사를 기획해 밀레니얼 고객 유치에 힘쓰고 있다. 올해 1월 10일에 선착순 한정 판매한 ‘오프화이트X나이키’의 ‘척테일러 70 스니커즈’는 오픈 3시간만에 완판됐다. 또 지난 9일에 단독으로 유치한 ‘JW앤더슨X컨버스’의 ‘런스타하이크’ 스니커즈는 판매 시작 8시간만에 1000족이 완판됐다. 판매 당시 10만원대였던 제품들은 현재 3배 이상 가격이 오른 상태다.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다양한 한정판 행사를 진행 중이다. 12월 한 달간 롯데프리미엄몰에서는 프리미엄 스니커즈 브랜드 ‘아쉬(ASH)’의 크러쉬 비스 한국 한정판 스니커즈를 37만 7000원에 판매하며, ‘휴고보스X마이센(Meissen)’의 트레이너 한정판 스니커즈를 53만원에 판매 중이다. 내년에는 일반 매장에서 구할 수 없는 제품이거나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한정판, 유명 디자이너와 협업한 제품 등 다양한 한정판 행사를 유치할 계획이다.
유다영 롯데백화점 스포츠 치프바이어는 “최근 밀레니얼 세대들 사이에 스니커테크 등 ‘리셀’ 문화가 확대되고 있다”며 “확대되는 시장 규모에 발맞춰 다양한 한정판 제품의 유치를 통해 밀레니얼 고객을 집객시키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