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대표이사 김영섭)가 항공·철도·버스·지하철·도보 등 시민의 이동수단을 통신 기반으로 자동 판별한 ‘수도권 생활이동 데이터’를 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에 공개했다. 이동 목적과 이동 수단을 결합해 수도권 전역의 실제 이동 흐름을 고해상도로 파악할 수 있는 전국 최초의 통합 모빌리티 분석 체계가 마련돼, 교통정책부터 도시·주거계획까지 행정 전반의 정밀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KT 직원들이 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에 공개된 '수도권 생활이동 데이터'를 열람하고 있다. [사진=KT]
KT는 수도권 시민 실제 이동 형태 분석 시스템 '수도권 생활이동 데이터'를 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에 공개했다고 3일 밝혔다.
수도권 생활이동 데이터는 항공·기차·고속버스·지하철·버스·차량·도보 등 8종 이동수단을 통신 기반 알고리즘으로 자동 판별한 국내 유일의 모빌리티 데이터다. 지난해 공개된 '이동목적 데이터'와 결합해 이동의 목적과 수단을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전국 최초의 체계를 갖췄다.
KT는 통신 정보를 기반으로 이동 시간과 거리, 지하철·버스 노선 일치도, 역·정류장·공항·터미널 방문 여부 등을 종합 분석해 시민의 이동수단을 분류했다. 이를 통해 수도권 전역의 실제 이동 흐름을 250m 격자 단위의 고해상도로 파악할 수 있게 됐다.
이번 데이터 공개로 수도권 교통정책의 정밀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경기·인천에서 서울로 유입되는 이동 흐름 분석하고 이동수단별 평균 이동시간·거리 등을 비교해 교통 혼잡·병목지점 파악, 환승센터 구축, 노선 재조정 등 실효성 있는 교통정책 수립이 가능해진다.
이동목적 데이터와 이동수단 데이터가 결합되며 정책 설계, 집행, 사후평가까지 통합 행정체계가 마련됐다. 정부는 고령층 차량 의존도가 높은 지역의 의료·복지시설 접근성 개선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청년층 지하철 이용이 많은 지역의 주거·역세권 개발을 검토하는 등 도시공간·주거정책 전반을 데이터 기반으로 재설계할 수 있다.
이 데이터는 병원·학교·쇼핑시설 등 생활 기반시설 입지를 실제 수요 기준으로 선정하고 정책 시행 전후 이동 변화 분석을 통해 정책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데도 활용될 수 있다.
수도권 생활이동 데이터는 서울시 열린데이터광장에서 월·일 단위로 공개되며 출발·도착 행정동, 시간대별 이동수단, 성·연령별 이동 인구, 이동거리·이동시간 등 정보를 제공한다.
KT는 정부·서울시·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교통·주거·도시계획 등 국민 삶과 직결되는 정책 고도화에 기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