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거래소, 시카고옵션거래소와 지수 공동개발 계약... 해외 시장 진출 박차

  • 기사등록 2023-04-25 16:06:56
기사수정
[더밸류뉴스=홍순화 기자]

한국거래소(이사장 손병두)가 최신 첨단 지수 개발 및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해외 거래소 및 지수사업자와의 파트너십에 나선다.


한국거래소는 24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시카고에서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와 지수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김기경 한국거래소 경영지원본부장이 24일(현지시각) 미국 시카고 시카고옵션거로소에서 데이비드 하우슨 Cboe 사장과 지수 공동개발 계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한국거래소]시카고옵션거래소는 미국 최대의 옵션 거래소다. 주식, 파생상품, 외환 등을 거래하는 글로벌 종합거래소이자 Cboe 변동성지수(VIX) 등 총 900여종 이상의 지수를 산출하는 글로벌 지수사업자다.


이번 계약은 최근 시장 불확실성 확대 등으로 전략형 지수 상품에 대한 투자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 파생상품을 기반으로 하는 고도화된 전략지수를 개발하기 위해 체결된 것이다. 시카고옵션거래소가 파생 전략지수 산출 방법론을 제공하며, 한국거래소는 이를 국내 파생상품에 적용하여 지수를 산출하게 됐다.


이번 계약으로 양사는 올해 하반기에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전략을 반영한 코스피 200 옵션 매도 전략지수를 우선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한국거래소 김기경 부이사장(경영지원본부장)은 체결식에서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다양한 투자전략의 선진 파생지수를 시장에 지속 제공하는 한편, 나아가 ETF 해외 상장 등 해외시장에서도 국내 대표지수의 상품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캐시 클레이(Cathy Clay) Cboe Global Market 부사장은 “한국 시장에 대한 효과적인 투자 수단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향후 양사가 보다 다양한 협력사업을 전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거래소는 지난해 S&P, FactSet 등 글로벌 지수사업자와 공동으로 테마지수, ESG지수 등을 개발한 바 있다.


hsh@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4-25 16:06:5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