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인빗 투자자들, 2차 집회 항의…”일반인 한 명에 휘둘리는 경찰 수사 중지해라”

- 심각한 개인투자자들 피해 상황…’최소 -30%에서 최대 -90%’

  • 기사등록 2020-12-04 19:33:35
기사수정
[더밸류뉴스=허동규 기자]

“서울지방 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유추 경위를 정확히 밝히고 불법 수사를 즉각 중단하라! 중단하라! 중단하라!”


4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코인빗 투자 피해자들이 집회 항의하고 있다. [사진=더밸류뉴스]

4일 코인빗 투자자들이 경찰의 과도한 수사에 항의하기 위해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목소리를 모았다. 이들은 몇 개월동안 이어진 경찰의 압수수색을 통해 코인빗의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워지자 막대한 피해를 입은 것으로 보인다. 경찰이 수사를 진행하게 된 원인이 한 일반인의 제보 및 증거에서 시작됐다는 점에서 이들은 분노했다.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사진=더밸류뉴스]

지난 8월 코인빗 대표이사는 첫 압수수색을 받은 바 있는데 업계에 따르면 이는 전 직원 A씨의 폭로에서 시작됐다. 업계에 따르면 A씨는 코인빗에 근무하면서 내부거래를 통해 코인 가격을 조작했다가 적발돼 해고당했다. 


A씨는 이 부분에서 복수심을 느껴 경찰에 신고하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신고 내용은 대표이사가 자신을 폭행하고 1억원가량의 자금을 갈취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폭행의 증거로 진료확인서 등 공식적인 자료는 없었고 진술만이 전부였다. 현금 1억원도 대표이사가 갈취한 증거가 없는 상황이었다. 


그 이후로도 A씨의 고발을 계속됐고 추후에는 시세조작, 이사진 개인카드 횡령 등 다양한 이유로 경찰은 코인빗에 압수수색을 가한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 경찰이 압수수색을 통해 밝혀낸 불법은 없다. 


이에 따라 코인빗은 8월부터 정상적인 운영이 힘들어져 수익률이 많이 하락한 상황이다. 이 수익률은 고스란히 투자자들에게로 돌아갔다. 피해자 측에 따르면 대부분의 피해자들이 손실을 입었고 90%에 가까운 손실을 본 사람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인빗 피해자 대표는 “경찰의 수색이 시작된 이후 투자자들은 평균적으로 30%이상의 손실을 봤고 심한 사람은 90% 이상 손해를 봤다”며 “경찰은 몇 차례 지속된 압수수색에도 아무런 불법을 찾지 못했으면 멈춰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4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코인빗 투자 피해자들이 집회 항의하고 있다. [사진=더밸류뉴스]

4일 시행됐던 집회 항의는 지난 19일에 이어 2번째 집회이다. 피해자 측은 더 이상의 손실을 막기 위해 이 집회가 마지막이 아니라 지속될 것임을 밝혔다. 


코인빗 관계자 측은 수사 이후에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코인빗 투자자 피해자는 “3차 집회 이후에도 경찰의 과도 수사가 지속되면 될 때까지 추가적으로 집회를 할 것”이라며 “죄없는 일반인들을 위해서라도 과도 수사를 멈췄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ebing7@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2-04 19:33:3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