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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광고 미디어 사업 AI 플랫폼 비즈니스로 전환..."AI·빅데이터 활용 광고 생태계 상생 주도"

- KT AD 인텔리전스 컨퍼런스(Intelligence Conference) 2025’ 개최

  • 기사등록 2025-06-13 17:3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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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김호겸 기자]

KT(대표이사 김영섭)가 광고 미디어 사업을 빅데이터와 AI 솔루션이 결합된 플랫폼 비즈니스로 전환한다.


KT는 지난 11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서울 호텔에서 ‘KT AD 인텔리전스 컨퍼런스(Intelligence Conference) 2025’를 개최해 KT 광고 미디어 사업의 ‘뉴 웨이(New Way)’ 비전을 선포했다고 13일 밝혔다.


KT, 광고 미디어 사업 AI 플랫폼 비즈니스로 전환...\최광철 KT 미디어부문 IPTV 사업본부 상무가 지난 11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서울 호텔에서 KT 광고 사업 New Way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KT]

KT는 이날 KT 그룹의 데이터, 플랫폼, AI 콘텐츠 역량을 기반으로 한 국내 광고 미디어 생태계 전환 전략을 소개했다. 행사는 '콘텐츠 윗 에이아이(Contents with AI)', '데이터(Data)', '플랫폼(Platform)', '익스텐션(Extension) 등 네 가지 주제로 진행됐으며, 광고주 및 광고회사 관계자 약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KT그룹 및 제휴사 연사들이 발표에 참여했다.


먼저, KT는 AI를 활용한 광고 솔루션을 선보였다. AI가 광고 소재를 제작해주는 ‘광고 제작 솔루션’으로 중소 광고주도 빠른 시간 내 저렴한 비용으로 광고 캠페인을 손쉽게 집행할 수 있다.


KT가 축적한 다양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광고 노출 효과 측정과 광고 시청 이후의 소비자 행태 분석도 가능하다. 지난 1월 출시한 ‘TV 애드 인덱스’는 IPTV 셋톱박스의 시청 데이터를 분석해 도출한 시청 지표로, 기존 패널 기반 시청률 조사의 한계를 극복했다. 광고 시청 이후의 효과 분석을 제공하는 ‘애드-타르트’ 솔루션도 지속적으로 고도화될 예정이다.


또 기존에 방송 광고로 여겨졌던 지니 TV 광고는 프로그래매틱(자동화) 광고 솔루션을 도입으로 디지털 광고로 전환한다. 이를 통해 지니 TV 광고는 커넥티드 TV 광고 생태계로 진입하고, 실시간 채널 사업자 광고 인벤토리에도 솔루션을 적용해 방송 광고 사업자들과 상생 시스템을 구축한다.


최광철 KT 미디어부문 IPTV 사업본부장 상무는 “이번 행사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광고 생태계의 전환을 준비하는 KT 광고 사업의 전략을 구체적으로 공유하는 자리였다”며, “KT는 빅데이터와 AI 솔루션 역량을 강화해 국내 광고 미디어 시장을 이끄는 광고 플랫폼 사업자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KT AD 인텔리전스 컨퍼런스(Intelligence Conference) 2025’는 KT가 데이터 및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광고 생태계 전환을 주도하며, 디지털 기반 광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비전을 알리는 기회가 됐다. KT의 향후 움직임이 광고 미디어 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rlaghrua823@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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