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대표이사 이재석)가 e스포츠 팬들을 위한 쇼핑 경험 확대를 위해 리그 오브 레전드(LoL) 공식 굿즈를 판매하는 '라이엇 스토어'의 유튜브 쇼핑 진출을 지원했다.
LCK 유튜브 채널 내 '스토어' 탭. [사진=카페24]
카페24(대표 이재석)는 지난 12일 라이엇 스토어를 LoL 챔피언스 코리아(LCK) 공식 유튜브 채널에 연동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를 통해 팬들은 경기 중계 및 콘텐츠를 즐기며 공식 굿즈를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LCK 유튜브 채널은 경기 중계, 인터뷰, 선수 관련 콘텐츠를 게시하고 구독자 수는 153만명이다. ‘라이엇 스토어’는 라이엇 게임즈가 공식 운영하는 e스포츠 및 게임 IP 기반의 온/오프라인 상품 판매 플랫폼이다.
LCK는 e스포츠 종주국으로 꼽히는 한국 지역의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 1부 리그다. T1, DRX 등 LCK 소속팀이 세계 대회인 LoL 월드 챔피언십(롤드컵)에서 가장 많은 우승(9회)을 기록하며 LCK 유튜브도 지난해 서머 결승전 시청자 수 320만명, 전체 평균 분당 시청자 수 44.9만명을 기록하는 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카페24는 라이엇 스토어가 리그 오브 레전드와 LCK를 즐기는 팬에게 일상에서 활용 가능한 공식 상품을 통해 색다른 재미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이커머스 기능을 지원했다.
라이엇 스토어는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 기능을 활용해 LCK 유튜브 채널 내 '라이엇 스토어'를 개설했다. 현재 캐릭터 인형, 모자, 피규어, 액세서리, 마우스 패드 등을 LCK 유튜브 채널 내 '스토어' 탭과 리그 경기를 포함한 각 콘텐츠에 노출하고 있다. 지난해 최초로 '홀 오브 레전드'에 헌액된 페이커(이상혁) 선수와 게임 내 챔피언 '아리'를 주제로 한 상품을 준비했다.
카페24는 주제에 맞는 특정한 테마를 기준으로 상품을 모아 판매하는 커머스 행사 페이지 '기획전' 기능도 제공했다. 기획전은 주로 할인이나 특별한 혜택과 연계해 소비자에게 제품과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소개하고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는 수단이다.
라이엇 스토어는 이번 기획전 페이지를 통해 이스포츠, LoL 인기 상품, 아케인(LoL IP 활용 애니메이션), 콜라보 상품 등 총 4개 분류로 구성된 92종의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향후 팬의 반응에 따라 기획전 구성을 발전시킬 계획이다.
카페24는 이번 유튜브 쇼핑 지원을 통해 e스포츠 팬들의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라이엇 스토어의 매출 성장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앞으로도 카페24는 다양한 이커머스 기능을 고도화하여 고객사들이 전 세계 소비자와 만나 사업 영역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