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7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서초구 원지동 MIK 베이스캠프에서 국군의 날을 기념해 'KDS2024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이번 컨퍼런스는 대한민국 국방안보체계의 혁신을 논의하는 자리로, 예비역 고위장성, 방산 전문가, 기술 스타트업 CEO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대한민국의 지속가능 제고를 위한 국방안보체계 혁신을 위한 의제를 설정할 예정이다.
9월 27일, 이상철 전 군사안보지원사령관(예비역 중장)이 ‘대한민국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안보혁신’을 주제로 오프닝 키노트를 진행한다. 이 전, 안보사사령관은 한국군의 정보와 안보를 다룬 최고 지휘관으로서, 징병제를 모병제로의 전환과 전 국민 예비군화,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테크전단 창설, 인적 전투자산의 희생 없는 전쟁개념 도입 등 파격적인 한국군의 혁신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9월 28일에는 김현종 전 지상작전사령부 참모장(예비역 중장)은 “미래전은 ‘Tech전’: 전쟁의 과학화 추세와 대한민국의 생존 전략”을 주제로 연설한다. 김 전, 지작사참모장은 전역 후 ‘드론이 여는 미래전쟁’ 등 테크전에 관련돼 책을 집필하는 등 미래전 및 테크전에 대한 한국군의 대응전략을 주창한 바 있다.
유튜브채널 '멋진창창'으로 잘 알려진 정창욱 박사(전 공군사관학교 교수)는 ‘미사일방어작전의 중요성’에 대해, 유튜브채널 지식스토리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홍병우 이사(전, 특전사 팀장)는 ‘일당백 프로전사로 편성된 세계최강 특수전단 구성’, 해군장교 출신의 농생명스타트업 CEO인 진세종 대표(밀리터리 F&B)는 ‘미래전에서 Food-Tech의 중요성’에 대해 각각 키노트 연설을 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드론, 로봇, 안티드론, 에너지, 비전 테크 등 War Industry의 기술 스타트업 CEO들이 각각의 세션에서 미래전과 테크전의 새로운 트렌드에 대해 발제하고 한국군이 시급히 도입해야 할 미래전쟁에 필요한 기술기반의 비대칭전력에 대해 제안할 계획이다.
공동주관사인 유튜브채널 ‘지식스토리’ 홍병우 이사는 “우크라이나 전쟁과 최근 이스라엘의 헤즈볼라 테러사건 등으로 미래 전쟁의 양상이 급변하는 시점에,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우리의 국방안보 혁신을 논의하는 것 자체가 큰 성과”라며, “이번 컨퍼런스를 계기로 한국의 기술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War Industry 시장을 선도, 선점할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궁극의 목표”라고 말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주관사 및 발제자들로부터 초청받은 손님만 입장 가능한 'Invitation Only' 행사로 진행되며, 대부분의 세션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생중계는 유투브 '지식스토리', '멋진창창', 'AVING TV' 채널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관계자는 “KDS2024 컨퍼런스는 대한민국 국방안보 혁신과 미래전 대응전략을 논의하는 의미 있는 장이 될 것이며, 다양한 전문가들이 대한민국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 매우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의제를 내놓을 기대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