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대표이사 이효율)의 푸드서비스 전문 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동훈)가 해외 여행객 증가와 위탁급식 수주로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지난 상반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17.4%, 영업이익은 101% 증가했다고 20일 밝혔다.
해외 여행객 증가로 인한 컨세션 호조, 휴게시설 운영권 수주, 위탁급식 신규 수주 및 재계약으로 매출이 꾸준히 증가했고 신규 사업장의 조기 안정화와 핵심 사업장 재계약으로 영업이익을 확대했다.
올해 취임 1주년을 맞이한 이동훈 대표의 경영 아래 전략적 사업 확장과 서비스 차별화, 디지털 전환 등 혁신적 활동을 통해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고객 중심 경영 철학과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신규 수주에서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위탁급식 사업은 대기업, 군부대, 아파트 커뮤니티 급식, 실버타운, 어린이집 등 생애 주기 별 연령에 맞는 식단과 식문화 공간 서비스를 통해 프리미엄 급식시장에서 경쟁력을 입증했다.
위탁급식 사업장은 사내식당과 카페를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외식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 휴식 공간으로 진화했다. 다양한 유명 외식 브랜드와 협업해 다양한 메뉴를 제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헬시데이’ 식생활 캠페인을 통해 식물성 지향 및 동물복지 제품을 활용한 메뉴를 선보이며 건강한 식생활 문화 확산에도 앞장서고 있다.
컨세션 사업도 인천공항과 김해공항에서 다수의 운영 사업권을 연이어 수주하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인천공항에서는 ‘스카이허브라운지’를 포함해 제1터미널 3개 사업장과 제2터미널 2개 사업장 등 총 5개 사업장을 수주해 순차적으로 오픈 및 운영 중이다. 지난 5월 김해공항에 최첨단 무인 푸드코트 ‘플레이보6 에어레일’을 오픈했고 이달 부터 마스터컨세션 2기 사업권을 수주해 김해공항 국제선에 라면 전문 ‘K-라면바’, 한식 전문점 ‘명가의뜰’ 등을 순차적으로 오픈해 운영하고 있다.
휴게소 사업에서는 공주휴게소(대전/당진방향), 안성휴게소(서울방향) 휴게시설 운영권을 추가 수주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식생활 및 여가 트랜드에 발맞춰 풀무원 가치 기반 식물성 지향 브랜드도 개발 및 확장 중이다. 2022년 비건 인증 레스토랑 ‘플랜튜드’를 코엑스에 론칭하고 코엑스점의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용산 아이파크몰 내에 2호점을 오픈했다. ‘플랜튜드’는 지난 상반기 1, 2호점 누적 방문 고객 23만6명, 누적 메뉴 판매 수 32만4000개를 돌파했고 연내 1~2개 점을 추가 오픈할 계획이다. 지난 5월에는 풀무원의 몽글순두부를 활용한 순두부 전문점 ‘구첩반상순두부’도 경기광주휴게소(광주방향)에 론칭했다.
디지털 전환도 핵심 과제로 추진 중이다. 신규 개발해 운영 중인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원더풀'을 통해 개인 맞춤 메뉴 큐레이션, 온라인 주문 결제, 픽 커뮤니티 등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현장 근무자를 위한 전용 앱을 '하루'로 통합해 업무 편의성을 높였다. 데이터 기반의 식수예측 시스템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한 에너지 환경 관리 시스템도 올해 내로 개발 완료할 예정이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소비자중심경영을 실천하며 2012년 급식업계 최초로 CCM 인증을 받은 이후 7회 연속 CCM 인증을 유지하고 있다. 정기적인 고객 만족도 조사와 피드백 시스템을 운영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렴한 고객 의견을 경영 전략에 반영해 고객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동훈 풀무원푸드앤컬처 대표는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대 및 운영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경험을 제공하며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