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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박지수 기자]

전통제약사들의 신약 개발 움직임이 꾸준한 모양새다. 전통제약사는 바이오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구개발 비중이 적고, 플래그십 제품들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최근 시장 변동에 따라 포트폴리오 다변화 물결이 제약사까지 넘어왔다.


◆JW중외제약, STAT3 표적 항암제 ‘JW2286’ 임상 1상 IND 승인


JW중외제약(대표이사 신영섭)은 고형암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는 STAT3 억제제 ‘JW2286’의 임상 1상 시험계획(IND)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제약] 전통제약사 신약 개발↑...포트폴리오 강화 물결 이어가경기도 과천에 위치한 JW중외제약 과천사옥 전경. [사진=JW중외제약]JW2286은 STAT3을 선택적으로 저해하는 새로운 기전의 혁신신약(First-in-Class) 후보물질이다. 먹는 약(경구제)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삼중음성 유방암, 위암, 직결장암 등 고형암이 적응증이다.


이번 임상시험은 서울대학병원에서 70여 명의 건강한 한국인 및 코카시안 성인을 대상으로 JW2286의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적 특성 평가를 목적으로 한다.


STAT3은 세포 내에서 다양한 유전자 발현을 촉진하는 단백질(전사인자)이다. STAT3의 비정상적 활성화는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 전이, 약제 내성에 깊이 관여하고 있으며,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과 자가면역질환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다.


JW중외제약이 지난 2021년 미국암연구학회(AACR) 연례학술회의에서 발표한 비임상 약리시험 평가 결과에 따르면, JW2286은 STAT3 고활성을 바이오마커로 갖는 여러 고형암에서 기존 표준요법 대비 높은 유효성과 안전성을 보였다. 특히 삼중음성 유방암에 강력한 효능을 나타냈다. 삼중음성 유방암은 여성 호르몬과 표피성장인자(HER2)의 영향을 받지 않는 유방암으로, 미충족 의료 수요가 매우 높다.


JW2286은 ‘2022년도 2차 국가신약개발사업’ 지원 과제로 선정된 바 있다. 국가신약개발사업단으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아 JW2286의 GLP(Good Laboratory Practice, 비임상시험규정)에 따른 독성평가와 임상용 약물 생산을 완료했다.



◆경동제약, 당뇨 치료제 신제품 발매식 개최 “만성질환 포트폴리오 강화”


경동제약(대표이사 류기성 김경훈)이 당뇨 치료제 신제품 출시를 통해 포트폴리오 확대와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경동제약은 경기도 과천 본사에서 신제품 발매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회사는 지난 9일 발매된 DPP-4 억제제(Dipeptidyl peptidase-4 inhibitor) 계열 당뇨병 치료제인 ‘리타진정’, ‘리타메진정’, ‘리타메진서방정’ 등 총 6가지 신제품을 소개했다.


[제약] 전통제약사 신약 개발↑...포트폴리오 강화 물결 이어가경동제약의 당뇨병 치료제 리타시리즈. [사진=경동제약]리타진정은 심혈관계 안정성이 입증된 DPP-4 억제제 제2형 당뇨병 치료제 성분인 리나글립틴 단일제다. 만성 신장질환 환자를 비롯한 신장애 환자들도 용량 조절이나 별도의 모니터링 없이 복용이 가능하다.


리타메진정과 리타메진서방정은 리나글립틴·메트포르민 복합제로 각각 속방형, 서방형 제제에 속한다. 당뇨 1차 선택제 성분인 메트포르민 단독요법으로는 혈당조절이 어려운 환자들의 복용 편의성을 높인 제품이다. 특히 합병증 발병률이 높은 당뇨병 환자의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용량으로 출시했다. 리타메진정 ‘2.5/500밀리그램(mg)’, ’2.5/850mg’, ’2.5/1000mg’ 3가지와 리타메진서방정 ‘2.5/1000mg’, ‘5/1000mg’ 2가지 용량이다.


경동제약은 환자 증가로 시장이 커지고 있는 당뇨 치료제 시장 공략을 위해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나트륨-포도당 공동수송체(SGLT)-2와 치아졸리딘디온(TZD) 계열 복합 당뇨 치료제인 ‘픽토진정’을 선보인 바 있다. 기존 테네리틴, 테네리엠서방정, 다파진정, 다파메트서방정, 다파메피정, 다파진에스듀오정 등과 함께 당뇨병 치료제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동아제약 오쏘몰, 5월 카카오톡 선물하기 ‘역대 최다’ 판매 기록


동아제약(대표이사 백상환) 프리미엄 비타민 오쏘몰이 지난 5월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역대 최다 판매량인 180만병을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


[제약] 전통제약사 신약 개발↑...포트폴리오 강화 물결 이어가경동제약의 멀티비타민 오쏘몰. [사진=경동제약]오쏘몰은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 이후 꾸준히 랭킹 상위권을 유지하며, 현재 판매랭킹 전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2020년부터 동아제약이 독일 오쏘몰사로부터 공식 수입해 판매하고 있는 오쏘몰은 미량 영양소 연구에 기반한 균형 잡힌 영양 배합이 특징인 멀티비타민 제품이다.


액상, 정제 이중복합제형으로 어디서든 쉽게 섭취할 수 있는 편의성과 섭취 후 뛰어난 효능감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 1월에는 카카오톡선물하기에 성별 맞춤 올인원 건강기능식품인 오쏘몰 바이탈 m(남성용), f(여성용)을 출시하며 소비자의 선물 선택 폭을 넓혔으며, 가정의 달 5월에는 메시지카드가 동봉된 기프트 에디션을 선보였다.


오쏘몰은 홍삼 위주 건강기능식품선물 시장에서 선물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격식 있는 어른 선물은 물론 2030세대에게도 선물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parkjisu09@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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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4-06-19 17:0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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