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전문기업 ㈜프롬바이오코스메틱이 천연물 소재 개발 전문기업 ㈜래디안과 함께 수용화 매스틱 검을 이용한 화장료 조성물에 대한 특허를 2건 등록했다.
매스틱 검은 그리스 키오스 섬에서만 자라는 매스틱 나무에서 채취 되며, 높은 항산화효능을 갖고 있어 예로부터 천연치료제로 사용되어 왔다. 프롬바이오코스메틱은 독자적 기술을 통해, 물에 잘 녹지 않는 수지 형태의 매스틱검을 나노 입자화 시켜 물에 현탁한 수용화 매스틱 검으로 개발했다. 회사는 이를 활용한 발모 촉진, 피부 미백 등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하기 위해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특허 2건은 유산균과 흑효모에 의해 발효한 수용화 매스틱 검 추출물이 화장료 조성물로써 뛰어난 효과를 입증하여 등록됐다.
첫 번째 특허는 ‘유산균에 의해 발효한 수용화 매스틱 검 추출물’이 피부 장벽 기능 개선, 피부 진정, 피부 재생 및 상처 치유 효과를 보여주며 등록됐다. 각질형성세포 분화 표지 유전자인 인블루크린(involucrin) 및 트랜스글루타민스(transglutaminase)-1의 발현을 증가시켜 피부 장벽 기능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또한 세포 내 산화질소의 생성을 억제하고 세포의 이동능을 증가시켜 피부 진정과 피부 재생 및 상처 치유 효과를 확인했다.
더불어 ‘흑효모에 의해 발효한 수용화 매스틱 검 추출물’이 향상된 피부 미백 효과 및 항산화 효과를 갖는 것을 입증하며 특허 한 건을 추가로 등록했다. 멜라닌의 생성 첫 단계에 관여하는 티로시나아제의 활성을 억제하여 멜라닌 합성 억제에 도움을 주고, 세포 내 멜라닌의 생성 및 멜라닌 분비를 억제하여 피부 미백에 도움을 주는 것을 확인했다. 또 세포 내 활성산소종의 생성을 억제하여 항산화 효능에 도움을 준다.
프롬바이오코스메틱 관계자는 “프롬바이오코스메틱의 연구개발 역량으로 수용화 매스틱 검을 활용해 다양한 연구 성과를 확보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효능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