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방송이 지난 19일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가 주최한 ‘2024 케이블TV방송대상’에서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작품상 다큐멘터리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케이블TV방송대상’은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가 지난해 방송된 프로그램 중 우수한 작품을 선정해 시상하는 자리다.
이번 다큐멘터리 대상 수상작 ‘특집 다큐멘터리 당골(연출: 이혜승, 홍태선)’은 지난해 국악방송과 한국영상대학교 산학협력단이 공동 제작한 프로그램이다. 사라지는 당골의 전통이 전해지는 전라남도 진도의 무속과 민속문화를 소재로 다룬 다큐멘터리로 춤, 소리, 연주로 인간의 삶과 죽음을 관장해 온 우리 삶과 가장 가까운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아울러 국악방송과 재능방송이 공동 제작한 국악 어린이 프로그램 ‘두둥탁! 이야기가 얼쑤’는 PP작품상 어린이 대상을 수상하였고, 국악방송을 비롯한 PP 8개사 및 전국 개별 SO발전연합회 8개사가 공동 제작한 여행 프로그램 ‘나 혼자 여행지도, 어디GO’ 시즌2는 공동제작상을 수상했다.
이혜승 국악방송 TV제작부장은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되어 영광이며, 한국영상대학교 산학협력단을 비롯해 제작을 위해 애써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 많은 사람의 노고로 제작된 특집 다큐멘터리 당골은 창작 의욕을 고취하고 제작을 독려해 PP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의 경쟁력이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수상 소감을 말했다.
이어 “국악방송TV는 앞으로도 지역 민속문화와 전통문화를 중심으로 전통예술의 가치를 재발견하여 우리 전통문화 예술이 미래의 문화자산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국악방송TV는 KT지니TV 251번, SK브로드밴드 Btv 268번, LG유플러스 189번, LG헬로비전 174번, SK브로드밴드 Btv 케이블 130번, 딜라이브 225번, 아름방송 161번, 서경방송 144번, JCN울산중앙방송 167번, 남인천방송 110번에서 시청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