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승범 기자]

일반적으로 금리 인상은 보험사에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다. 보험사의 운용 자산은 대부분 금리에 민감한 이자부 자산(채권)이며, 금리가 인상될 경우 보험사는 이자 수익이 많아지면서 수익구조가 개선되기 때문이다.

또, 금리 상승은 보험료 산출시 감안되는 예정 이자율 상승으로 이어지며, 이는 보험료 인하를 가져와 보험 영업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89

미국이 조만간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금리인상 대표 수혜주로 꼽히는 보험주들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장금리 상승이 예상되는 경우, 보험주의 주가도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양대 보험업인 생명보험과 화재보험 가운데 생명보험의 수혜가 기대된다고 알려져 있다.  손해보험의 경우 저축성 장기보험 외 자동차보험, 일반 보험 등 보장성 보험은 금리 영향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 2014년 말 기준 생명보험업계의 운용자산 중 채권이 56.5%로 절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생명보험업계는 채권금리 수준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금리 인상이 무조건 보험업종에 호재로 작용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과거와는 달라진 투자 환경과 새로운 제도 도입으로 보험업계도 재편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ksb@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6-04-13 09:34: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