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LG화학, 환경부‧환경산업기술원과 ‘ESG 강화 업무협약’ 체결...저탄소 공급망 구축 나선다

  • 기사등록 2024-03-19 10:00:14
기사수정
[더밸류뉴스=황기수 기자]

LG화학(대표이사 신학철)이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잡은 탄소중립을 위해 화학업계 저탄소 공급망 구축에 나섰다.


LG화학은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함께 화학업종 중소‧중견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역량 강화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주요 지원 내용은 △전과정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 수행 지원 △공정 진단 및 탄소저감 아이템 발굴 △탄소저감을 위한 공정 개선 활동 지원 등이다. 


LG화학 독일 프랑크푸르트 유럽 CS센터 전경. [사진=LG화학] 

이번 협약을 통해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LG화학의 국내 중소‧중견 협력사의 탄소 경쟁력 강화 및 글로벌 규제 대응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LG화학은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추진하고 있는 국가 전과정목록(LCI, Life Cycle Inventory)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업 등 제품 전과정의 탄소배출량 관련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기반 마련에 참여해왔다.


LCI 데이터베이스는 원재료 사용, 제조, 운반 등 전공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등 환경 영향 정보를 수치화해 둔 것으로 LCA 수행시 필수적으로 활용된다. 유럽연합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배터리여권 등 글로벌 고객의 탄소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신뢰성 높은 LCI 데이터베이스가 반드시 필요하다.


올해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탄소저감 제품 설계‧생산 컨설팅’을 신설했으며, 탄소경쟁력 확보가 시급한 화학업종을 대상으로 환경 분야의 전문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LG화학은 협력회사 LCA 수행을 위한 가이드라인 및 교육을 제공하고, 동반성장기금을 활용해 중소‧중견 협력사의 시설 개선을 지원하는 등 상생협력 체계 구축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종구 LG화학 부사장은 “탄소 배출이 새로운 무역 장벽으로 작용함에 따라 제품의 탄소발자국 관리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저탄소 공급망 구축은 필수”라며 “중소‧중견기업의 저탄소 경쟁력 강화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공급망 구축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ghkdritn1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3-19 10:00:1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