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구본영 기자]

한국신용평가(이하 한신평, 대표이사 이재홍)가 현대차증권(대표이사 최병철)의 제1135회 외 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ELB), 제207회 외 기타파생결합사채(DLB) 신용등급을 'AA-(안정적)'으로 평가했다.


한신평은 현대차증권의 양호한 사업안정성과 우수한 이익창출력을 주된 평가이유로 밝혔다.


서울 여의도 현대차증권 전경. [사진=현대차증권]  

한신평은 현대차증권의 부동산 전문성이 높은 투자은행(IB) 부문과 현대자동차그룹의 영업네트워크가 영업기반의 안정성을 지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현대차증권의 지난 2022년 기준 사업부문별 순영업이익 비중은 IB 40%, 투자중개 20%, 자기매매 및 운용 30%, 자산관리 10% 수준으로 구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IB부문의 비중이 높아졌으나, 사업기반이 일정부분 다각화돼있고 각 부문에서 비교적 높은 점유율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 사업안정성에 긍정적이라고 판단했다.


이어 한신평은 현대차증권의 퇴직연금보수가 안정적으로 발생하는 가운데 수수료와 이자 등으로 판관비를 충당하고 있어 이익구조가 안정적이며 영업기반 확대로 수익규모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또 지난해 금리가 다소 안정화되면서 채권 등 유가증권 평가이익이 증가하는 등 운용부문 실적이 개선됐으나, 부동산금융 시장 침체 등으로 IB부문의 실적이 저하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금융시장 여건 변화에 따른 변동성은 높아졌지만 다각화된 사업포트폴리오, 파생결합증권 관련 보수적인 리스크 관리 등을 고려할 때, 현 수준의 이익창출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qhsdud1324@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1-16 14:02:4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