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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이혜지 기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이 올해 연 매출 3조원을 돌파했다. 국내에서 단일 유통 시설이 연 3조원의 매출을 올린 것은 처음이다.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전경. [사진=신세계백화점]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이 이날 기준 올해 누적 매출 3조원을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2000년 개점 이후 10년만인 2010년 당시 최단 기간 연 매출 1조원을 돌파한 강남점은 2019년 국내 첫 2조원 점포가 됐고, 올해 3조원의 벽을 뚫으며 또 하나의 기록을 썼다.


강남점 올해 영업면적 3.3㎡(평)당 매출은 1억 800만원에 달한다.


소비 한파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신세계 강남점은 탄탄한 VIP(우수고객)층을 기반으로 성장을 이어갔고, 백화점 주요 고객으로 떠오른 2030세대와 엔데믹 이후 외국인 고객 공략에 성공하며 3조원의 위업을 달성했다. 독보적인 브랜드 수와 MD 구성, ‘1등 백화점’을 향한 그간의 과감한 투자와 혁신이 결실을 맺었다는 분석이다. 


◆고객 절반인 VIP, 경기 둔화 속 최고 매출 기록


경기 둔화에도 불구하고 최고 매출을 달성한 데는 우수고객(VIP)의 힘이 컸다. 올해 신세계 강남점 구매 고객 중 VIP 비중은 절반(49.9%)으로 신세계 다른 점포 평균(35.3%)에 비해 높다. 


VIP가 신세계 강남점을 찾는 가장 큰 이유는 국내 백화점 최다 수준인 1000여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명품의 경우 에르메스(4개), 루이비통(3개), 샤넬(4개), 구찌(6개), 디올(4개) 등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 지난 2021년 8월 1 · 2층 사이 문을 연 ‘메자닌’ 공간. 층과 층 사이 중층을 의미하는 메자닌은 소수의 프리미엄 취향을 공략한 콘텐츠로 연 2000명 이상의 VVIP(연 1억원 이상 구매 고객)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메자닌에는 부르고뉴 와인 · 고급 주류 전문숍인 버건디앤(&)과 프리미엄 니치 향수존을 마련했고, 지난해에는 라메르 · 스위스퍼펙션 등 하이엔드 럭셔리 뷰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스킨케어룸을 열었다.


◆ 올해 신규 고객 절반은 2030... 남녀노소 찾는 국가대표 백화점


호남선과 경부선, 영동선을 운행하는 고속버스터미널 및 서울 지하철 3 · 7 · 9호선 환승역과 이어져 유동인구가 풍부한 교통 요지에 위치한 신세계 백화점은 특정 지역과 연령대에 의존하지 않는 고객들을 확보했다.


올해 서울 외 지역에서 신세계 강남점을 찾은 고객이 전체 매출의 50.3%로 과반을 차지한다. 수도권 고객도 23.2%로 타 수도권 점포 대비 10%포인트 이상 높아 명실상부 전국구 백화점으로 입지를 굳건히 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30대 이하가 구매객의 40%에 달하고, 특히 20대가 10%를 차지했다. 올해 신규 고객 매출의 절반은 20~30대가 차지했다.


강남점은 지난해 뉴컨템포러리 전문관을 시작으로 올해 남성 컨템포러리 전문관, 프리미엄 스포츠 · 아웃도어 전문관 등을 이른바 ‘MZ 브랜드’ 중심으로 새단장해, 수년간 온라인에 집중됐던 영패션 수요를 오프라인으로 끌어오는 데 주력했다.


그 결과 스트리트 캐주얼(94.6%), 스포츠 · 아웃도어(51.6%) 카테고리가 젊은 고객들 중심으로 크게 신장하며 매출액 3조원 돌파에 기여했다. 


K팝 그룹 세븐틴의 팝업 스토어(9월)와 헬로키티 팝업(11월) 등 한정판 굿즈와 체험형 전시 중심의 새로운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소개한 것도 젊은 고객들을 사로잡는 데 주효했다.


독보적인 MD와 차별화된 콘텐츠는 중국 싼커(散客) 등 20~30대 젊은 개인 관광객 중심으로 재편된 여행 트렌드에도 맞아 떨어졌다. 올해 해외 100여개국 외국인이 신세계 강남점을 찾으며 외국인 매출은 지난해보다 587% 증가했고, 멤버십 가입 외국 고객 역시 372% 늘었다.


내년 강남점은 15년 만에 식품관을 재단장한다. 1만9800㎡(약 6000평) 규모의 업계 최대 식품관으로, 신세계의 식음(F&B) 콘텐츠 역량을 총집결할 예정이다. 국내외 최고의 디저트만 엄선해 선보이는 ‘스위트 파크’와 프리미엄 푸드홀이 들어서며, 업계 최초로 위스키·샴페인 단일 매장도 연다.


hyejipolicy@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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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3-12-21 14: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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