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승윤 기자]

신테카바이오(대표이사 정종선)가 자체 개발한 신약 후보물질 발굴 AI 플랫폼을 활용해 초기 유효물질 탐색에 나선다.


신테카바이오는 미국의 ‘폴라리스 퀀텀 바이오텍’과 AI와 양자계산을 결합한 AI신약 후보물질 발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정종선 신테카바이오 대표이사가 지난 25일(현지시각) 미국의 ‘폴라리스 퀀텀 바이오텍’과 AI와 양자계산을 결합한 AI신약 후보물질 발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하고 기념 촬여하고 있다. 왼쪽부터 빌 쉽맨 폴라리스QB CTO, 샤하르 케이난 폴라리스QB CEO, 매니저 엘리 우 신테카바이오 USA 비즈니스 개발(BD), 정종선 신테카바이오 대표이사. [사진=신테카바이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각 플랫폼에서 도출된 다수의 초기 유효물질 가운데 개발 가능성이 높은 약물 후보물질을 도출하는 서비스를 고객사에 제공할 예정이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에 위치한 양자컴퓨팅 기반 신약개발 기업 폴라리스QB는 양자 어닐러에 기반한 신약 후보물질 생성 플랫폼 쿼드를 보유하고 있다. 10의 30제곱의 거대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양자컴퓨팅 기반의 응용을 넓히고 있다.


신테카바이오는 자체 클라우드 슈퍼컴퓨팅 인프라 기반으로 신약개발 전주기에 걸친 유전체 빅데이터 및AI 신약 플랫폼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신약개발 전주기에 필요한 유효물질 발굴부터 전임상까지의 서비스와 유전체 바이오마커 발굴 및 검출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


신테카바이오 DDC서비스의 선도물질 도출 단계에서 폴라리스QB의 쿼드를 적용해 선도물질 생성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양사는 폴라리스QB의 양자컴퓨팅 기술과 신테카바이오의 AI 및 정밀의료를 결합한 플랫폼 기술의 장점을 활용해 협력할 예정이다. 또 미국,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공동 마케팅을 추진할 방침이다.


샤하르 케이난 폴라리스QB의 창업자 겸 CEO는 “쿼드는 글로벌 시장에서 서비스가 가능한 양자역학 기반 플랫폼으로 신약설계 부문에서 상용화된 제품”이라며 “신테카바이오의 클라우드 슈퍼컴 인프라 및 유전체 기반 AI 플랫폼과 같이 신약 개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빠르고 효율적으로 선도물질을 찾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정종선 신테카바이오 대표이사는 “신테카바이오의 딥매처와 폴라리스QB의 쿼드가 협력해 신약 전임상 후보물질 발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이번 업무협약으로 마케팅 차원의 협력도 함께 하게 된 만큼 글로벌 비즈니스 기회 확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ls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8-28 17:40: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