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다윤 기자]


김정렬(왼쪽 두번째) LX공사 사장이 지난 17일 익산 망산면·용안면 일대를 찾아 드론을 활용해 폭우 피해를 입은 농경지 등을 촬영해 신속한 주민 보상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공하도록 지시하고 있다. [사진=LX한국국토정보공사]

LX한국국토정보공사 김정렬 사장이 이번 폭우로 침수 피해가 속출한 군산·익산 지역의 지사를 방문해 신속한 재해 보상을 위한 면적 산출 지원, 예방대책 등을 점검했다. 


LX공사 안전관리 점검단은 지난 17일 사무실 일부가 잠긴 LX군산지사를 방문해 상황을 점검하고 LX익산지사와 비닐하우스 등 농경지가 침수된 익산 망성면·용안면 일대를 찾았다. 점검단은 현장업무 수행과정에서 다양한 위험에 노출된 현장 직원들의 안전대책 철저 이행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도로 단절, 낙석, 씽크홀, 경사면·축대 붕괴 등에 따른 안전 확보를 위한 일일점검과 응급 상황시 대처요령을 재점검했다. 


이날 점검회의에서 오부환 익산지사장은 집중 폭우는 군산·익산 등에 장마 전선이 지체한 데다 대청댐 방류 및 서해바다 만조수위 등과 겹쳐 원예단지 등이 완전히 침수(관수·冠水)되어 농작물과 농기계 등의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고 보고했다. 


신서범 지적사업실장 등은 침수흔적도 작성뿐만 아니라 드론을 활용해 폭우 피해를 입은 농경지 등을 촬영, 신속한 주민 보상을 위한 근거자료 확보를 제안했다.


박종화 전북지역본부장은 "대청댐 금강 수계에 따른 농경지 침수량 등을 첨단기술로 융·복합해 신속한 구제가 가능하도록 홍수 예방 및 대피가 가능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며 “관련 기관과 협업해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스템 구축에 노력해나가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와 관련하여 김정렬 사장은 “4대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공간정보 인프라 구축을 위한 공사법 제정 발의안을 국회에 제출하여 2년 째 노력해왔으나 국토교통위원회의 법안심사소위 심사 후 아직도 후속절차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공사법이 신속히 통과되어 디지털 플랫폼 정부가 그대로 구현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LX공사는 지난 17일 윤석열 대통령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면서 기존 방식이 아니라 근본적 방식에 대한 전환을 요구한 것과 관련 디지털트윈 등 재난재해 예방 시스템 구축 및 지원을 위한 공사법이 조속히 통과될 것을 기대한다는 입장이다.


dayun58@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7-18 19:04: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