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항공, “공항 출국 간편해지는 '셀프 체크인·백드롭' 아시나요"... 출국 꿀팁 관심↑

  • 기사등록 2023-07-17 11:44:51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인식 기자]

대한항공(대표이사 조원태 우기홍)이 여름 휴가철을 맞아 고객들이 시간은 아끼고, 여행의 즐거움을 충분히 더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의 셀프체크인(Self Check-In) 방법을 소개했다.

 

◆'온라인 사전체크인' 대세… 이틀전부터 모바일앱·홈페이지 체크인

 

대한항공을 통해 해외로 출국한 고객 세명 중 한명 이상 이용하는 체크인 방법이 있다. 바로 온라인을 통한 사전 체크인이다. 


대한항공 보잉 787-9가 이륙하고 있다.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의 경우 모바일 앱(App)과 홈페이지 두 곳에서 미리 체크인이 가능하다.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대한항공 모바일 앱이나 홈페이지에 접속해 체크인 하고자 하는 예약 조회-좌석 선택-모바일 탑승권 발급 과정을 거치면 된다. 모바일 탑승권만 있으면 공항에 도착해 탑승수속을 위한 줄을 설 필요 없이 셀프백드롭 카운터에서 위탁수하물만 부치고 출국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체크인 가능시간을 기억해두면 도움이 된다. 국내선은 항공편 출발 48시간에서 30분 전까지 가능하며, 국제선은 항공편 출발 48시간에서 1시간 전까지 가능하다. 단, 미국·캐나다 출도착 항공편의 경우엔 가능시간이 짧아져 출발 24시간에서 1시간 전까지 이용 가능하다. 온라인 체크인을 완료했음에도 국내선 20분 전, 국제선 1시간 전까지 출국장에 입장하지 않으면 체크인이 자동 취소되니, 시간에 맞춰 출국장에 들어가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오토체크인도 사전체크인의 한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 서비스는 항공권 구매 결제를 완료하면 신청 가능하다. 결제를 완료했다면 예약 조회 후 ‘체크인 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오토체크인 신청 고객은 항공편 출발 24시간 전에 별도의 조치 없이도 자동으로 체크인이 되며, 고객이 입력한 탑승권 수령 연락처(카카오톡 알림톡 또는 이메일)로 모바일 탑승권이 전송된다.  

 

◆공항 무인 탑승 수속 시스템 ‘키오스크’ 간편... 사용 조건 들여다 봐야

 

미리 온라인 사전체크인을 못했다면 공항에 설치된 무인 탑승 수속 시스템인 ‘키오스크(KIOSK)’를 이용하면 된다. 출발시간 기준 국제선 1시간, 국내선 30분 전까지 키오스크를 통해 탑승권 발급이 가능하다

 

미리 온라인 사전체크인을 못했다면 무인 탑승 수속 시스템 키오스크를 활용한 셀프 체크인(Self Check-In)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진=대한항공]

현재 국내 모든 공항에 키오스크가 설치돼 있다. 인천공항 제 2터미널에 대한항공 전용 키오스크는 44대에 달한다. 키오스크의 탑승수속 절차는 총 6개 단계다. 단계가 많아 얼핏 복잡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어렵지 않다. 화면 설명에 따라 몇 번의 클릭만으로 금새 할 수 있다. 어렵다면 키오스크 옆에 상주하고 있는 담당 직원에게 문의하면 된다.

 

다만 키오스크를 사용하기 위해선 몇가지 조건이 있다. 키오스크를 이용하고자 하는 승객은 반드시 예약이 확정된 전자 항공권(e-티켓)을 소지하고 있어야한다. 만약 대한항공을 통해 구매한 타항공사 운항편, 즉 코드쉐어 항공편을 탑승하는 승객이라면 키오스크 이용 가능 여부를 해당 항공사로 문의해 확인해야 한다. 

 

◆직접 수하물 부치며 시간 줄일 수 있는 ‘셀프 백드롭’

 

셀프체크인을 통해 탑승권을 발급 받은 고객은  셀프백드롭 카운터에서 위탁수하물만 부치면 된다. 셀프백드롭(Self Bag-Drop) 서비스는 항공사 직원의 도움없이 고객이 직접 수하물을 처리하는 서비스다. 이용 방법이 어렵지 않고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어 점차 이용객이 증가하는 추세다. 


 대한항공 셀프 백드롭(Self Bag-Drop) 이용단계 1.탑승권 스캔 → 2.수하물 투입 → 3.수하물 태그 부착 → 4.확인증 수령. [이미지=대한항공]

셀프백드롭 카운터에서 위탁수하물을 처리하기 위해선 몇 가지 조건이 있다. 특히 고객 본인의 항공권에 맞는 무료 수하물 허용량 이내의 무게여야 한다. 예를 들어 일반석에 탑승하는 승객이 무료 수하물 허용량인 1개를 초과하는 위탁수하물을 부치는 경우라면 초과 개수에 대한 추가 비용 지불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용이 제한된다. 또한 직원의 확인이 필요한 스포츠 장비 등의 특수 수하물도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어 미리 확인해야 한다.

 

대한항공은 셀프백드롭 서비스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인천공항에 이번달 기준 셀프백드롭 카운터 34개를 열어두고 있으며, 지난 2월에는 국내 항공사 최초로 ‘국내선 셀프백드롭 서비스’를 부산 김해공항에 도입했다. 기존 국제선에만 제공하던 서비스를 국내선까지 확대 적용함으로써 키오스크, 웹·모바일, 오토체크인과 연계해 국제선 뿐만 아니라 국내선도 탑승수속 모든 과정의 셀프화가 이뤄지게 됐다. 


kis704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7-17 11:44: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