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승윤 기자]

롯데케미칼(대표이사 김교현)이 지난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전략 및 활동 성과를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새로운 타이틀로 선보인다.


롯데케미칼은 14일 ‘ESG 리포트’라는 이름으로 투자자를 대상으로 요구 지표를 강화하고 ESG 경영체계 및 이행성과의 유의미한 변화를 강조해 선보인다고 밝혔다.


롯데케미칼이 지난해 ESG 경영 전략 및 활동 성과를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2 ESG 리포트’를 발간했다. [사진=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은 ESG 각 분야별 성과를 대외에 투명하게 공개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활발히 소통하고자 2007년부터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확대·발간해 오고 있다. 이번이 16번째 보고서다.


이번 보고서에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글로벌 표준 가이드라인 GRI Standards 2021이 적용됐고 TCFD(국내 주요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 목표) 권고안 및 SASB(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의 산업별 특성을 함께 반영했다. 또 기업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ESG 이슈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이중 중대성 평가가 사용됐다. 이중 중대성 평가는 기업 경영 활동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환경과 사회적 요인이 기업 재무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분석하는 ESG 평가 방법이다.


그 결과 기후변화 대응, 그린생태계 조성, 안전/보건 향상, 자원선순환, 윤리/준법경영 강화 총 5개의 중대 이슈를 선정했고 ESG 전략 이행을 위한 통합 거버넌스 구축 및 영역별 이행 성과를 공개하는 방향으로 콘텐츠를 구성했다.


기후변화 대응에서는 기업의 밸류체인에서 발생하는 모든 기타 간접 배출을 포함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는 ‘Scope 3’ 산정 카테고리 및 배출량을 최초 수록했고 국내외 사업장 별 재생에너지 도입 현황을 공개했다. 롯데케미칼은 오는 2050년까지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RE100 이니셔티브에 현재 가입해 2030년까지 전 사업장의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을 60%까지 늘릴 계획이다. 


자원선순환 측면에서는 롯데케미칼의 리사이클 프로젝트 ‘Project LOOP’의 4대 활동 성과 및 친환경 제품 라인업을 소개했고 제품의 원료 채취부터 제조, 유통, 사용 및 폐기까지 전과정에서 환경 영향을 분석하는 전과정평가를 통해 제품별 탄소 영향성을 정량화했다. 2021년부터 사내벤처 프로그램 ‘라이콘’을 운영하며 다양한 친환경 제품의 개발 및 사업화도 장려하고 있다.


ESG 측면 신사업에서는 작년 수소에너지/전지소재 사업단 설립 이후 수소, 전지소재 관련 사업 성과를 공개했다. 롯데케미칼은 LOTTE Battery Materials USA를 설립해 양극박 공장 착공을 시작했고 롯데SK에너루트, 롯데에어리퀴드에너하이와 같은 수소사업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올해 3월에는 동박 생산 기업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를 출범시켰다.


이 외에 윤리/준법경영 강화에서는 사외이사 4인, 사내이사 1인으로 구성된 ESG위원회의 활동 현황을 공개했다.


ls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7-14 13:36: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