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양희정 기자]

한국신용평가(이하 한신평, 대표이사 이재홍)은 지난 6일 동원산업(대표이사 박문서 민은홍)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A-(안정적)으로 신규 평가했다. 


한신평은 "주력 사업의 선도적 시장지위와 합병을 통한 사업포트폴리오 확장". "그룹 내 위상 제고와 이익창출기반 강화", “합병에 따른 자본여력 확충”을 평가 이유로 밝혔다.


민은홍 동원그룹 대표이사. [사진=동원그룹 홈페이지]

한신평은 동원산업이 국내 최대규모의 선망선단을 기반으로 원양어업 시장 내에서 1위의 매출규모와 생산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회사인 Starkist를 통해 미국 참치캔 시장 1위의 지위를 지속하며 수산물가공 부문에서도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구축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동원로엑스 지분을 인수하면서 항만하역, 육상운송 등 물류부문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다고 덧붙였다.


한신평은 합병으로 편입되는 동원F&B와 동원시스템즈 영업이익률이 기존 영업이익률 대비 낮아, 전체 수익성은 합병 이전 대비 소폭 하락했다고 전했다. 다만 기존 주력사업인 원양어업과 수산물가 공(Starkist Co.)부문, 물류부문 실적이 견조한 가운데 가공식품 시장과 포장재 시장에서 우수한 시장지위를 보유한 동원F&B, 동원시스템즈 편입으로 이익창출기반은 한층 강화됐다고 판단했다.


또 동원산업은 물류부문 신규투자(부산신항 개발 등)가 진행중이며, 새로 편입된 포장부문에서도 무균충전, 2차 전지 배터리 케이스 등 신사업 관련 자금소요가 발생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기존 동사의 견조한 영업현금창출력이 유지되는 가운데, 합병으로 보강한 사업포트폴리오의 영업현금창출력을 통해 자금소요에 대응하며 재무구조를 개선해 나갈 것으로 예상했다.


hejung0723@naver.com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7-07 09:10: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