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현대건설, ‘무재해 달성’ 안전관리 우수 협력사 포상... "중대재해 근절 나선다"

  • 기사등록 2023-07-03 14:31:56
기사수정
[더밸류뉴스=박지수 기자]

현대건설(대표이사 윤영준)이 지난해에 이어 '안전관리 우수 협력사 포상제도'를 시행하며 중대재해 근절에 나선다.


현대건설은 건설현장의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도입한 ‘안전관리 우수 협력사 포상제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무재해 협력사 관계자들이 지난달 28일 서울 중구 대·중소·농어업협력재단 본사에서 '전공정 무재해 협력업체 시상'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건설]

지난달 28일 서울시 중구 대·중소·농어업협력재단 본사에서 개최한 시상식에 황준하 현대건설 CSO(안전보건최고경영자)와 이영숙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상생협력본부장을 비롯해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안전관리 우수 협력사 포상제도’를 신설해 전공정 무재해 달성 우수 협력업체들을 선정, 포상하고 있으며 이번이 두번째다. 첫 시행한 지난해에는 90개 협력사, 147개 하도급 계약에서 무재해로 공사를 마쳐 총 상금 5억원을 지급했고, 올해 시상식에서는 68개 협력사, 110개 하도급 계약에서 전공정 무재해를 달성해 총 상금 3억5000만원을 포상했다.


현대건설 ‘안전관리 우수 협력사 포상제도’는 중소협력사 주도의 건설현장 안전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해 9월 도입했다. 건설현장 재해 가운데 대다수가 중소기업 관리 현장에서 발생하는 만큼 중소협력사를 대상으로 안전관리 인센티브를 지원하여 현장 안전사고 예방 및 중대재해 근절에 힘쓰고자 제도를 마련했다.


현대건설은 전 사업장 내에 하도급 공사를 수행한 협력사 중 전체 공사기간 동안 무재해를 달성한 협력사에게 하도급 계약 규모별로 200만원에서 1000만원까지 포상금을 지급한다.

특히, 대·중소기업 상생협력기금 출연 재원으로 운영되는 안전관리 포상금은, 중소협력사를 대상으로 집중 지원되며, 기업 단위로 상금을 지급하는 기존 방식이 아닌 협력사가 수행한 계약건별로 상금을 합산하여 지급되는 방식이다. 


이날 23년 상반기 무재해 협력사를 대표하여 △㈜성원이앤지 △㈜동광명품도어 △한국케미칼산업(주) △이화공업(주) △성하지질공업(주) 등 총 5개사 대표이사 및 관계자가 포상을 받았다.


현대건설은 첨단 스마트기술을 접목시켜 확장공사를 마친 안전문화체험관을 최근 개관해 협력사 및 현장 근로자들의 체험교육을 확대하는 한편, 일터에서도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찾아가는 VR 체험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parkjisu09@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7-03 14:31:5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