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인식 기자]

LH(사장 이한준)가 노후 주택의 성능 및 주거 환경을 계획적·종합적 관점에서 개선하기 위해 리모델링(대수선) 설계공모를 실시한다.

 

LH는 매입임대주택 시설개선사업을 전면 리모델링 방식으로 시범 추진하기 위한 설계공모를 지난 12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매입임대주택 시설개선사업은 노후 다가구 매입임대주택의 전용 및 공용 부위의 품질개선 및 입주자 안전강화 등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종합개선을 위해 국비 50%를 지원받아 지난 2020년부터 추진 중인 사업으로, LH는 단열 성능강화, 반지하세대 침수방지시설 설치, 노후 도배장판 교체 등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이번 리모델링 사업은 매입임대주택의 주거환경을 근본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단위 가구를 재구성하는 대수선 공사를 실시하는 사업으로, 시범사업은 매입임대주택의 디자인 품격 향상을 위한 기준 제시를 위해 설계공모 방식으로 추진된다. 설계공모 대상은 △대전갈마 △진주상봉 2곳이며, LH는 주택의 위치, 공사여건, 접근성, 사업추진 효과 등을 고려했다.


대전광역시 서구 갈마1동 현진빌라 전경. [사진=LH]

공모 주제는 매입임대주택 성능 향상, 공간 재구성을 통한 생활성 향상, 매입임대주택 디자인 전형 구축 아이디어 등을 포함한 ‘Repair, Redesign, Renovate–Re:Home’이다. 구체적인 공모 내용은 △주택 외관 리모델링의 전형을 구축할 수 있는 아이디어 제시 △불합리한 가구와 벽체 위치 조정을 통한 생활환경 개선 △에너지 성능 및 안전성 향상, 건축물 기능 저하 해결방안 제시 등이다.

 

리모델링(대수선) 사업이 입주민의 주거환경을 대폭 개선하는 사업인 만큼, LH는 사업 기획단계에서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고 설계 지침서에 반영했다. 아울러, 이번 공모는 실력 있는 소규모 건축사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제출물을 간소화한 간이공모로 진행된다.

 

응모 자격은 대한민국 건축사법에 의한 건축사 자격을 소지하거나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신고한 외국건축사 면허취득자이며, 계약 시 주계약자는 건축사법 제23조의 규정에 의한 건축사사무소 등록업체의 국내 건축사로 한정한다. 공모 당선자는 기본 및 실시설계권을 부여받으며, 이번 공모를 통해 설계한 건축물에 대한 공사감리계약도 체결하게 된다. 


공모일정은 △응모신청(6월 19일 17시) △질의회신(6월 22일) △작품제출(7월 12일, 17시) △심사(7월 20일)이다.


kis704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6-13 15:26:3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