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미래 기자]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이 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통한 금융 서비스 제공 및 데이터 기반 금융플랫폼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우리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고객 접점 채널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통합해 활용하기 위한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Customer Data Platform)’ 구축 사업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서울 중구 우리금융그룹 본점 전경. [사진=우리금융그룹]   

이번 플랫폼 구축으로 우리WON뱅킹을 비롯해 영업점, 고객센터 등 다양한 채널에서 발생하는 고객 행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함으로써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금융상품 가입이나 업무처리 중 발생하는 고객의 페인포인트(Pain Point, 고충점)를 선제적으로 발굴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예를 들어 고객이 영업점에서 특정 상품에 대해 문의한 경우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우리WON뱅킹에서 손쉽게 상품 페이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구현하거나, 우리WON뱅킹 이용 중 문제가 발생해 고객센터에 문의한 경우 상담 직원에게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고객 상담 과정을 효율화하는 등의 활용이 가능하다.


우리은행은 ‘데이터 기반의 초격차’를 달성하기 위해 은행권에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왔다. 고객 행동 정보를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고객행동 기반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 AI 모델 기반으로 마케팅 대상을 추출할 수 있는 레디메이드(Ready-made) 타겟팅 시스템인 ‘WON맵시(MapSy)’를 구축한 바 있다. 또, 우리금융그룹도 지난 11월 데이터·AI를 총괄하는 DI기획부를 신설하고 중장기적으로 그룹 공동 데이터 분석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고객 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은 고객 관련 모든 형태의 데이터 분석·활용 및 실시간 구현을 더해 ‘커스터머 인텔리전스 허브(Customer Intelligence Hub)’를 완성하는 단계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mrkk@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2-23 15:03:3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