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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해양학회 등 6개 해양학회, "인천해양도시법 제정해 제물포 르네상스 앞당겨야"

- 김성중 목포대 교수, 해수에 침적된 탄소강, 부식방지 설계해야”

- 동휘 KIOST 선임연구원, “재생에너지 활용해 해저도시 전력 생산해야"

  • 기사등록 2022-11-08 14: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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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홍순화 기자]

"인천해양신도시특별법을 만들어 인천시가 추진중인 '제물포 르네상스'를 앞당겨야 한다. 그것이 한국을 해양 대국으로 이끄는 지름길이다."(김요한 인천총연위원장)


한국스마트해양학회(회장 임현택)를 비롯한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회장 김현주), 한국해양정책학회(회장 권문상), 한국해양공학회(회장김선진), 한국해안해양공학회(회장 김규한), 부산대미래소재연구재단(이사장 김광호) 등 6개 해양 관련 학회가 8일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 10층 세미나실에서 '기후변화와 해저도시'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갖고 한국 해양산업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한국스마트해양학회를 비롯한 6개 해양 관련 학회 회원들이 8일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진행된 심포지엄에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국스마트해양학회]

◆"기후 변화는 위기 신호가 아니라 구조 신호... 준비 충분치 않아"


인천해저도시 개념 설계자인 임현택 한국스마트해양학회 회장은 인사말에서 “북극과 남극의 얼음이 녹아내리고 폭염과 폭우, 대형산불이 빈번해지고 있는 이러한 현상은 기후변화로 인한 우리 삶과 생활방식에 대한 위기신호가 아니라 구조신호라고 강조하면서, 우리의 준비가 충분하지 않다"고 경고했다.


축사에 나선 김광호 부산대미래소재재단이사장은 "바다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기술개발은 우주개발만큼이나 국가경영전략차원에서 중요하며  해저도시건설에 도움이 되도록 최첨단 미래해양소재개발연구에 집중하여 우리나라가 첨단해양소재선진국으로 가는 물꼬를 트는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인천해양신도시 조감도. [사진=한국스마트해양학회]

첫 번째 주제발표를 한 김요한 인천광역시총연합회집행위원장은 인천시민의 힘으로 인천해양신도시특별법을 제정해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제물포르네상스 계획을 앞당겨야 한다고 제안했다. 


법안의 구체적 내용으로  인천해양신도시의 정의를, ”인천광역시의 인천내항 해수면과 부지, 개항장 거리, 차이나 타운, 인방사 해역 및 부지, 월미도, 월미도와 영종도 사이 해역, 영종도 일부 지역 등의 해양과 주변지역을 이용해 건설되는 주거, 상업지역을 아우르는 도시“로 정의했다. 그리고 해양신도시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해양수산부에 인천해양신도시 건설추진청을 두자"고 강조했다.


◆"수중 시공기술 개발, 해저도시 건설에 꼭 필요"


두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최재형 현대건설 박사는 "해저공간 창출 위한 스마트 시공기술 개발현황"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해저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필요한 수중 시공기술 개발은 단순한 해양 구조물 설치를 위한 기술 뿐 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첨단 기술이 어우러지는 해양 융복합 기술개발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해저 구조물을 육상에서 모듈로 제작 후, 해저에 정밀하게 설치하기 위해서는 모듈의 정확한 위치 및 자세의 파악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현대건설 연구진은 수중 건설 현장에서 필요한 정밀도를 유지하면서도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수중 위치 인식 시스템을 구성하고 모듈 간의 접합 시 정합성을 수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수중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했다. 


한국스마트해양학회를 비롯한 6개 해양 관련 학회 회원들이 8일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심포지엄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스마트해양학회]

더불어 모듈의 운반 및 접합 시 필요한 작업에 ROV(Remotely Operated Vehicle)등 수중 로봇을 투입해 해저 모듈의 시공 현장을 Diverless 시스템으로 구축하고 있다고 했다. 이는 경제성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건설 현장의 안전성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금속 부식 막는 기술 개발 나서야"


목포해양대학교 김성종교수는 ”해저도시 건설과 해양환경에서의 금속부식과 방식기술“에 대하여 발표하면서 해수에 접한 구조물 및 선박 등은 필연적으로 부식을 동반하며 부식을 일으키는 요인으로는 염분, 용존산소량, 유속, 해양생물활동도, 온도 및 pH 등이 있다고 했다. 


해수에 침적된 탄소강이 유속 1.2 m/s에 노출된 경우 정적 상태에 비하여 32배 정도의 부식속도를 나타내어 타 요인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손상을 일으키는 핵심 요인이라 했으며 부식을 감소시키는 기술을 방식기술이라 하는데 해양환경에 노출된 금속은 일반적으로 도장을 실시한 후 외부전원법과 희생양극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외부전원법 적용 시 유속 환경에서는 현저히 높은 방식전류밀도가 필요하므로 이에 대한 신중한 고려가 필요하며 그 외 여러 방식기술이 있는데 이는 경제성 및 실용성 등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동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임연구원은 해저도시 전력공급을 위한 해양에너지 활용 방안애 대하여 발표했다. 해저도시는 미래 거주 공간으로 가능성이 높으며, 관광, 휴양 및 레저시설로 활용할 수 있어 전 세계적으로 생활 영역 확장 개념의 해저도시 계획 등을 수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해저도시에 사람이 거주하기 위해서는 물, 산소 그리고 에너지가 필수적이며 특히 전기에너지는 육상으로부터 공급할 수 있으나, 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자체 전력을 생산한다면 보다 안정적일 수 있다고 강조하며 해저도시의 에너지 자립을 위한 해양에너지 활용 방안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했다.


인천해양신도시 조감도. [사진=한국스마트해양학회]

그리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남정호박사는 ”해저도시 개발과 해양공간관리제도“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우리나라는 2022년 전 해역을 9개의 용도로 구분하여 관리하는 해양공간관리계획을 시행하고 있으며 해저도시 개발과 관련하여 ①  해저도시의 법적 정의와 법령정비의 타당성 검토, ②  해저도시 구상과 해양공간계획, ③ 해저도시 개발에 따른 공유수면 점사용제도, ⑤ 해저도시 건설·운영에 따른 환경영향 등을 법적인 관점에서 고찰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1부 '정책·안전 분과 세미나'에서는 김학소 교수(청운대학교)의 사회로 정홍철 변호사(법무법인 화담), 이우동 교수(경상국립대학교), 김종규 교수(전남대학교), 이명권 교수(한국해양대학교), 오상호 교수(창원대학교), 이소민 건축가(SDG건축사무소), 임태호 교수(호서대학교), 김성호 회장(한국수산업경영연합회) 등이 참석했다. 


2부 '과학·기술 분과 세미나'에서는 선박해양플랜드연구소 박종원박사의 사회로 이병주 회장(플래닝 코리아), 도기덕 교수(한국해양대학교), 문병욱 대표(GMT), 이진학 박사(한국해양과학기술원), 이원범박사(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박준길 박사(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전교영 박사(롯데건설), 이병석 부장(SK텔레콤) 등 각계 전문가들이 모여 기후변화로 인한 해저도시 건설과 관련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hsh@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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