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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LG(대표이사 배두용 조주완)가 세계 3대 디자인 스쿨 중 하나인 ‘파슨스(Parsons School of Design)’와 함께 AI(인공지능)로 세상에 없던 디자인을 창조하기 위한 서비스를 개발한다.


LG AI연구원은 12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파슨스 캠퍼스에서 ‘LG-파슨스 크리에이티브 AI 리서치 파트너십(LG AI Research & TNS Parsons Collaboration)’을 체결했다. 이날 진행된 행사에는 배경훈 LG AI연구원장, 김승환 비전랩장 등 LG AI연구원 관계자를 비롯해 이본 왓슨(Yvonne Watson) 파슨스 총괄학장, 신시아 로슨 하라밀로(Cynthia Lawson Jaramillo) 디자인전략 스쿨 학장, 벤 배리(Ben Barry) 패션 스쿨 학장, 임정기 교수, 애덤 브라운(Adam Brown) 연구처장 등 파슨스의 핵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향후 3년간 창의적 활동을 선보일 계획이다. 


배경훈(오른쪽) LG AI연구원장이 12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파슨스 캠퍼스에서 이본 왓슨 파슨스 총괄학장과 크리에이티브 AI 공동 연구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사진=LG]

LG AI연구원은 패션 및 미디어 분야 전문가들이 포진한 파슨스와 초거대 AI 엑사원(EXAONE) 기반으로 디자인 및 예술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기술 및 방법론을 공동 연구한다. 특히 LG AI연구원은 공동 연구 결과물을 활용해 ‘전문 디자이너 및 예술가와 협업하는 AI 서비스’를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LG AI연구원은 디자이너가 AI와 협업하며 창조적 디자인을 생성할 수 있는 창작 플랫폼인 ‘엑사원 아틀리에(EXAONE Atelier)’ 서비스를 개발했다. ‘엑사원 아틀리에’는 LG의 초거대 AI ‘엑사원’과 디자이너가 작업하는 공간을 의미하는 단어인 ‘아틀리에’의 합성어로 초거대 AI와 인간 디자이너가 함께 세상에 없던 창조적 작품을 만드는 플랫폼을 의미한다. LG AI연구원은 파슨스와 ‘엑사원 아틀리에’로 전문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디자인 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한 중장기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화장품 패키지에 활용하기 위해 엑사원과 함께 봄의 향기를 표현한 추상 일러스트 디자인. [이미지=LG]

‘엑사원 아틀리에’ 플랫폼의 두뇌에 해당하는 ‘엑사원’은 텍스트와 결합된 고해상도 이미지 3억5000만장 이상의 데이터를 학습해 언어의 맥락까지 이해하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이미지를 창작(Text to Image)하는 능력을 갖춘 초거대 AI로, 하나의 문장만으로도 7분 만에 256장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LG AI연구원은 디자이너가 사진과 그림, 음성과 영상 등 일상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형태의 정보들을 경험한 느낌과 생각을 플랫폼에 기록해 놓으면 ‘엑사원’이 이를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LG는 지난 2월 뉴욕패션위크에서 AI 아티스트 ‘틸다’를 통해 AI와 인간과의 협업 가능성을 세계에 알린 바 있다. 파슨스를 시작으로 향후 국내외 유명 디자인 스쿨 및 기업들과의 협업을 이어가며 크리에이티브 AI 생태계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shs@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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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09-13 11: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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