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LG(대표이사 구광모)가 ‘AI(인공지능) 윤리원칙’을 발표하며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실천의 보폭을 넓히고 있다. ‘LG AI 윤리원칙’은 AI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LG의 모든 구성원이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 판단의 기준이 되는 원칙이다.


LG는 신뢰할 수 있는 AI를 개발하기 위해 필수적인 가치와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와 ‘인간존중의 경영’이라는 경영 이념을 고려해 △인간존중 △공정성 △안전성 △책임성 △투명성을 5대 핵심 가치로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LG의 AI 5대 윤리원칙. [이미지=LG]

LG의 ‘AI 윤리원칙’ 5대 핵심 가치는 AI가 인간의 자율성과 존엄성과 같은 권리를 침해하지 않고, 인류에 긍정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인간존중, AI가 성별, 나이, 장애 등 인간의 개인 특성에 기초한 부당한 차별을 하지 않고 다양성을 존중할 수 있도록 하는 △공정성, AI를 활용한 제품과 서비스를 접하는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글로벌 수준의 검증 시스템을 항시 가동한다는 △안전성, AI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LG 구성원들이 주인 의식을 가지고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책임성, AI의 알고리즘과 데이터 활용은 원칙과 기준에 따라 투명하게 관리하고 고객들과 소통한다는 △투명성이다.


LG는 ‘AI 윤리원칙’이 연구의 자율성을 해치는 규제나 규율의 수단이 아닌 ‘기술을 넘어 고객의 삶을 더 가치 있게’ 만드는 윤리적인 AI 개발에 활용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행 전략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LG그룹의 AI 연구 허브인 ‘LG AI연구원’은 ‘AI 윤리원칙’의 중요성을 알리고 실제 업무에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실행하는 ‘AI 윤리 점검 TF’를 신설했다. 아울러 그룹 내 주요 AI 윤리 이슈들을 논의하는 협의체인 ‘AI 윤리 워킹 그룹’도 연말에 신설할 예정이다. ‘AI 윤리 워킹 그룹’은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헬로비전, LG CNS 등 10개 계열사가 참여한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8-24 10:50: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