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지윤 기자]

통상 메모리 반도체는 데이터 저장 역할을 맡고, 사람의 뇌와 같은 기능인 연산 기능은 비메모리반도체인 CPU(중앙처리장치)나 GPU(그래픽처리장치)가 담당한다. 그러나 SK하이닉스(대표이사 박정호 이석희)가 이런 관념을 깨고 연산도 할 수 있는 ‘차세대 스마트 메모리 반도체’ 연구 첫 결과물을 선보인다.


SK하이닉스가 연산 기능을 갖춘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인 PIM(Processing-In-Memory)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SK하이닉스는 이달 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는 반도체 분야 글로벌 권위 학회인 ‘2022 ISSCC(국제고체회로 학술회의)’에서 PIM 개발 성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향후 이 기술이 진화하면 스마트폰 등 ICT(정보통신기술) 기기에서 메모리 반도체가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메모리 센트릭(Memory Centric) 컴퓨팅’도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SK하이닉스 PIM 적용 첫 제품 'GDDR6-AiM'. [사진=SK하이닉스]

이와 함께 SK하이닉스는 PIM이 적용된 첫 제품으로 ‘GDDR6(그래픽D램의 표준 규격 명칭)-AiM(Accelerator(가속기) in Memory)’ 샘플을 개발했다. 초당 16기가비트(Gbps)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GDDR6 메모리에 연산 기능이 더해진 제품이다. 일반 D램 대신 이 제품을 CPU, GPU와 함께 탑재하면 특정 연산의 속도는 최대 16배까지 빨라진다. 앞으로 GDDR6-AiM은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고성능 컴퓨팅, 빅데이터의 연산과 저장 등에 활용될 전망이다.


특히 이 제품은 GDDR6의 기존 동작 전압인 1.35V보다 낮은 1.25V에서 구동되고 자체 연산을 하는 PIM이 CPU, GPU로의 데이터 이동을 줄여 CPU, GPU에서 소모되는 전력을 줄여준다. 그 결과 기존 제품 대비 에너지 소모는 80% 가량 줄었다. 이를 통해 제품이 들어가는 기기의 탄소 배출을 저감함으로써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측면에서도 성과를 거둘 수 있을 전망이다.


jiyoun6024@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2-16 10:34:3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