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대표이사 조성환)는 3분기에 매출액 14조 2302억원, 영업이익 6902억원, 당기순이익 9981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다(K-IFRS 연결). 전년동기대비 각각 7.0%, 19.8%, 78.3% 증가했다. 이는 완성차로의 핵심부품 공급 증가와 전동화 물량 확대, 제품믹스 개선과 물류비 정상화와 AS사업 호조 등이 배경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사업부문별로는 모듈·핵심부품 부문이 11조4571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전년동기대비 8.1% 증가했다. 물량 증가와 수익성 개선활동으로 영업손익도 흑자전환했다. 전동화는 전년동기대비 9.3% 늘어난 2조7236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AS 사업도 글로벌 수요 강세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2.7% 증가한 2조7732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유럽과 인도 등 기타지역의 성장세와 항공운송 감소 등 물류비가 안정되며 영업이익도 11.9% 늘었다.
현대모비스의 매출액, 영업이익률 추이. [자료=현대모비스]현대모비스는 현대차와 기아를 제외한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올해 3분기까지 핵심부품을 85억7000달러(한화 약 11조6000억원)를 수주했다. 올해 초 세웠던 목표 금액(53억6000달러)을 60% 초과 달성했다. 현대모비스는 고객사와의 계약 관례상 구체적인 규모는 밝히지 않았지만, 지난 8월 유럽 폭스바겐으로부터 수조원대로 추정되는 배터리시스템을 수주하기도 했다.
현대모비스는 폭스바겐을 비롯해 벤츠, GM과 스텔란티스 등 주요 고객사로부터의 수주 비중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 핵심 고객사들과 장기간의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수주 비중을 늘려,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이들 고객사를 대상으로는 배터리시스템을 비롯한 전동화부품과 AR-HUD(증강현실 헤드업디스플레이),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등 수주제품군도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초 공개한 ‘2023 주주가치 제고 정책’의 일환으로 지난달까지 총 15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 매입을 완료하고, 매입분 전량을 소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