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승윤 기자]

CJ대한통운(대표이사 강신호)이 친환경 물류 생태계 조성에 팔을 걷어 부쳤다. 


CJ대한통운은 1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SK E&S, SK플러그하이버스, 한국복합물류와 공동으로 수소기반 친환경 물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권형균 SK E&S 수소부문장, 이황균 SK플러그하이버스 대표이사, 최갑주 CJ대한통운 P&D그룹장, 기송 한국복합물류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최갑주(왼쪽 두번째) CJ대한통운 P&D그룹장이 1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MOU를 맺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기송 한국복합물류 대표이사, 최갑주 그룹장, 이황균 SK플러그하이버스 대표이사, 권형균 SK E&S 수소부문장. [사진=CJ대한통운]

SK플러그하이버스는 SK E&S와 미국의 수소기업 플러그파워가 수소사업 추진을 위해 설립한 합작법인으로 국내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 및 수소 연료전지 제조, 수전해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있다. 수전해는 물을 전기분해해 고순도의 그린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CJ대한통운은 군포, 동탄, 양지 등 주요 물류센터에서 운행중인 화물차 및 지게차를 수소 화물차 및 수소 지게차로 적극 전환하고 SK E&S는 액화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해 수소충전소에 원활히 공급한다. 한국복합물류는 전국 물류기지에 수소충전소 부지를 제공하고 SK플러그하이버스는 한국복합물류의 전국 물류기지에 액화수소충전소를 구축·운영, 모빌리티용 연료전지를 조기 개발·보급한다. 이와 관련해 CJ대한통운은 SK플러그하이버스가 생산하는 연료전지 제품과 수전해 설비의 물류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일반적으로 수소차는 전기차에 비해 충전시간이 짧고 1회 충전시 주행거리가 길어 장거리 주행 및 대형 화물차 운송에 더 적합하다. 수소 지게차는 1회 충전으로 8시간 운행이 가능하고 충전 속도도 3~5분 내외여서 생산성과 효율성이 높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에 비해 운송량이 많고 충전속도가 빨라서 물류센터 내 수소 모빌리티용으로 사용하는데 더 유리하다. 따라서 CJ대한통운은 전국 주요 물류센터에 화물차와 지게차를 친환경 수소 모빌리티로 전환을 촉진하기로 하고 관련 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한국복합물류는 물류회사, 유통 및 제조기업들이 물류센터에 입주해 있는 곳으로 화물차와 지게차 등의 활동이 많아 수소 모빌리티 전환에 유리하다. 한국복합물류는 전국 물류기지에 충전소 설치가 가능한 부지를 확보하고 SK플러스하이버스가 액화수소충전소를 원활히 구축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복합물류는 향후 수소경제 확산을 위해 군포복합물류를 수소에너지 전진 기지로 만들 계획이다.


액화수소 생산을 담당하는 SK E&S는 수소충전소에 원활한 공급을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인천 액화수소 플랜트에서 액화수소 생산을 시작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CJ대한통운은 현재 액화수소 운송을 위한 규정 등을 마련하는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액화수소 생산에 맞춰 액화수소용 탱크로리를 상용화할 계획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물류산업에서 화물차의 비중이 높아 탄소감축의 효과가 높고 물류센터 설비 첨단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수소에너지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수소 모빌리티 전환과 충전소 구축 등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ESG경영 확산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ls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7-18 19:00: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