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대표 정성권)이 올해 1분기 별도기준 매출액은 1조1466억원, 영업이익 1769억원, 당기순이익 364억원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46.4% 증가했고, 영업손익과 당기순손익은 흑자전환했다.
코로나19 상황 지속으로 국제선 여객 운영이 제한된 상황에서도 화물 사업 호조가 이어져 영업이익은 최근 4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고, 1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정서권 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 [사진=아시아니항공]
1분기 화물 사업 매출은 88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 늘어났다. 아시아나항공은 '개조 화물 전용 여객기를 포함한 화물기의 가동률 극대화', '러시아 영공 우회 및 경유지 조정 등 탄력적인 노선 운영을 통한 유럽 노선 공급 유지', '장기 전세기 계약을 통한 사전 수요 확보'에 집중했다. 그 결과, 화물 운송 수요가 높은 미주, 동남아, 유럽 노선의 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7%, 35%, 23% 증가했다.
1분기 여객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2% 증가한 2012억원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은 국내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해외 각국의 입국 제한 완화로 여행 수요가 늘어나는 것에 맞춰 '국내선 운항 확대 및 국내선 비즈니스 클래스 운영', '중국, 베트남, 인도, 스페인 등 기업 수요 전세기 유치', '사이판, 싱가포르 트래블버블 지역 운항 확대' 등을 추진했다. 그 결과, 국내 여객과 국제 여객의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2%, 112%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