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대표이사 기우성 김형기 서진석)이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스테키마'을 유럽 시장에 본격적으로 선보인다.
셀트리온은 이달 1일(현지 시각) 유럽 주요 5개국 중 하나인 독일에서 스테키마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셀트리온 독일 법인은 제품 출시 일정을 고려해 사전에 약가 등재 및 처방 시스템 등록 절차를 마치는 등 시장 맞춤형 전략을 통해 제품 출시를 빠르게 진행했다.
특히 출시 전부터 독일 최대 규모의 소화기 학회인 ‘독일 소화기 학회’ 등에 참가해 스테키마의 제품 경쟁력을 알리며 현지 의료진들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 및 처방 선호도를 높이는데 주력했다.
셀트리온은 같은 날 네덜란드에서도 스테키마를 출시했다. 특히 출시와 동시에 셀트리온 네덜란드 법인은 현지 주요 의약품 구매 조합인 IZAAZ 입찰까지 따내며 직판 경쟁력을 입증했다. IZAAZ는 네덜란드에서 가장 큰 규모의 대학병원 그룹으로 의료 현장 전반에서 영향력을 지닌 주요 공급 채널로 손꼽힌다. 해당 입찰은 네덜란드 우스테키누맙 시장의 약 27%에 해당하는 규모로 이달부터 약 2년간 스테키마 공급이 이뤄질 예정이다.
북유럽 주요국인 핀란드에서는 이달 중순경 출시 예정이다. 핀란드에서는 론칭 전부터 현지 주요 의료관계자들과 소통을 지속하면서 시장 선점을 빠르게 이끌 계획이다.
아일랜드에서도 이달 중 출시를 목표로 삼고 있다. 현지 법인이 오는 21일부터(현지 시간) 더블린에서 개최되는 ‘아일랜드 소화기학회 동계 회의’에 참석해 제품 홍보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스테키마는 셀트리온이 개발한 ‘스텔라라’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으로 오리지널 의약품과 동일하게 정맥주사(IV) 제형과 피하주사(SC) 제형 모두 출시됐다. SC제형의 경우 45mg 및 90mg, IV제형은 130mg 용량으로 총 3종이 출시됐으며, 용량별로 크론병(CD), 건선(PS) 등 타겟 환자군이 다른 점을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면서 판매 시너지를 도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