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엠로(대표이사 송재민) 1분기 매출액 143억원, 영업이익 11억원, 당기순이익 14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6.72%, 83.33% 증가하고 당기순이익은 17.65% 감소했다. 특히 1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1분기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는 2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46.3% 확대됐다. 여기에 주식보상비용을 반영한 조정EBITDA는 23억원에 이른다. 4월 말 기준 수주잔고도 47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 늘었다.


엠로의 매출액, 영업이익률 추이. [자료=엠로]

1분기 이익율이 높은 기술기반 매출액(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기술료,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료)이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62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43.4%을 차지했다. 지속되는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기업들의 IT 투자 감소에도 불구하고, 구매 공급망관리(SRM)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며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다. 이에 힘입어 엠로는 올 초부터 다양한 산업 내 대표 기업을 신규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기존 고객사와도 꾸준한 고도화 및 해외 법인 확산 프로젝트를 진행해오고 있다. 


그 결과 1분기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62.5% 증가한 25억원을 기록했으며, 고객사로부터 매년 꾸준히 발생하는 기술료도 25억원으로 7.3% 개선됐다. 라이선스 매출액이 크게 증가한 만큼 라이선스에 대한 로열티인 기술료 역시 안정적인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클라우드 SaaS 방식으로 보다 쉽고 빠르게 구매 시스템과 AI 소프트웨어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도 지속적으로 늘어나며 매월 고객사로부터 발생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료가 전년 동기 대비 32.3% 증가한 12억원을 기록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엠로는 AI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서 기술력과 제품 라인업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최근 국내 기업 최초로 구매 공급망관리 분야에 특화된 머신러닝 모델을 활용해 일본에서 특허를 등록했으며, AI를 기반으로 핵심 자재의 가격을 예측 및 분석하는 ‘스마트 프라이스 닥터(SMART Price Doctor)’, 기업 내 방대한 데이터를 통합 분석해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스마트 대시보드(SMART dashboard)’ 등 새로운 AI 소프트웨어를 꾸준히 선보이며 고객 기반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울러 엠로는 삼성SDS, 오나인솔루션즈(o9 Solutions)와 SaaS 기반의 통합 공급망관리 플랫폼을 공동 개발해 내년부터 해외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오나인솔루션즈는 2023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공급망계획(SCP) 부문 리더로 선정된 SCP 분야의 글로벌 1위 기업으로 구글, 월마트, 스타벅스, 네슬레 등 세계적인 기업들을 이미 고객사로 확보하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공급망관리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각 분야 선도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엠로는 글로벌 시장에서 사업역량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5-15 16:25: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