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대표이사 홍원학)는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증가와 이에 따른 교통안전대책을 발표했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고령운전자 연령대별 교통안전대책 합리화 방안' 을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결과는 경찰청 교통사고 자료(2017~ 2021년)와 보험사 질병자료(2017~2020년)를 바탕으로 분석한 것이다.
교통사고 위험도 분석결과. [자료=삼성화재]
고령운전자의 연령대별 교통사고 통계, 고령자 질병 발생률 등을 분석한 결과, 70세 이후부터 교통사고 위험군으로 나타났으며 80세 이후부터 교통사고 위험도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고령자 이동권 확보 및 운전면허 자진반납 활성화, 운전면허 갱신 및 정기 적성검사 주기, 교통안전 교육 이수 등 고령운전자 안전대책도 70세, 80세를 기준으로 연령대별 맞춤형 시행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2017년 ~ 2021년) 경찰청 교통사고 자료를 분석한 결과, 비고령운전자 교통사고는 9.7% 감소했으나 고령운전자 교통사고는 오히려 1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2만6713건 → 2021년 3만1841건)
또 60~89세 고령운전자를 5세 단위로 분류해 교통사고 위험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70~74세부터 명확하게 집단간 교통사고 위험도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통사고 위험도 수치는 65~69세부터 점진적으로 증가하다가 80~84세부터 위험도가 급격하게 증가했다.
최근 4년간(2017~2020년)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23개 질환을 분석한 결과, 평균적으로 고령운전자 연령 67~72세 사이에 교통사고 유발 질환이 발병했다. 특히 퇴행성근시, 조울증, 정동장애, 조현병, 치매는 70~72세에 발병률이 높았으며 그 외 나머지 질환은 67~69세에 발병률이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