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현대중공업그룹(회장 권오갑)의 전력기기 및 에너지솔루션 계열사인 현대일렉트릭(대표이사 조석)이 미국 GE 리뉴어블에너지(Renewable Energy)와 손잡고 한국형 해상풍력 시장 공략에 나선다.


현대일렉트릭은 16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 퍼스트타워 본사에서 조석 현대일렉트릭 대표와 조세핀 포드(Josephine Ford) GE 리뉴어블에너지 전략 마케팅 총괄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해상풍력 터빈 제조 및 사업진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조석(왼쪽) 현대일렉트릭 대표는 16일 조세핀 GE 리뉴어블에너지 포드 전략 마케팅 총괄과 '해상풍력 터빈 제조 및 산업진출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협약서를 건네며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현대일렉트릭]

GE 리뉴어블에너지는 미국 제너럴일렉트릭(GE)사의 에너지부문 자회사로, 세계에서 가장 큰 15MW급 풍력터빈 제조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기업이다. 현대일렉트릭은 이번 MOU를 통해 자사가 보유한 에너지솔루션 및 전력기기 분야 기술력에 GE 리뉴어블에너지의 대형 풍력터빈 제조 노하우를 결합, 대한민국의 지리적·환경적 특성에 최적화된 12~15MW급 해상풍력 터빈을 제작할 계획이다.


현대일렉트릭 미국 앨라배마 법인 전경. [사진=현대일렉트릭]풍력발전은 터빈의 블레이드(풍력발전기 날개) 크기가 클수록 발전효율과 발전량이 증가하는데, 대형 터빈이 상용화된 유럽과 달리 국내 기술력은 5~8MW급에 머물러 있다. 또 현대일렉트릭과 GE 리뉴어블에너지는 풍력터빈 부품의 국산화에 힘을 모으고 정부 주관 풍력발전사업 프로젝트에도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20년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10년 간 약 66조원의 예산을 들여 총 12GW의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2-16 11:32:1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