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가 올해 상반기 고객 데이터 분석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5060 연령대의 신규 가입자 수 증가율이 전체 가입자의 평균 증가율의 2배 수준이다.
올해 1~5월 기간 동안 마켓컬리에 신규 가입한 5060 고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88% 증가한 것이다. 이는 전 연령대 평균 증가율(95%)의 약 2배이며, 20대(64%), 30대(51%)가 기록한 증가율을 크게 뛰어넘는 수치다.
전체 신규 고객에서 5060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 역시 지난해 18%에서 올해 26%로 늘어났다. 이러한 현상은 코로나19 영향으로 5060세대가 비대면 쇼핑에 익숙해지면서, 오프라인 중심의 장보기가 온라인으로 전환된 것으로 보인다.
마켓컬리는 5060 고객 유입으로 관련 매출도 급증했다고 밝혔다. 5060 고객들은 구매 횟수와 주문액 등에서도 전체 평균을 크게 넘어선 수준으로 올해 1~5월 5060 고객이 마켓컬리에서 주문한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95% 늘며 기존 핵심 고객층인 3040 고객(73%)보다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5060 세대의 구매 횟수도 전년비 102% 증가하며 다른 연령대에 비해 이용 빈도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5060 고객은 한 번 장보기 할 때 많은 금액을 사용하는 특징을 보였다. 마켓컬리에서 1회 주문 시 사용하는 평균 구매 금액은 전체 연령 1회 평균 구매 금액보다 13% 높았다. 20대 비 43%, 30대 비 8% 높은 수준이다.
마켓컬리는 5060 고객이 온라인 장보기에서 만족스러운 구매 경험을 쌓고 신선식품 뿐만 아니라 간편식, 국물류 등의 소비로 늘려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