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네이버웹툰이 미국에서 IP(지식재산권) 영상화 사업을 진행하고 유럽, 남미 시장에서 이용자를 확보하는 등 글로벌 시장 확장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최근 국내 콘텐츠 기업이 뚫기 힘들었던 서구권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어 네이버웹툰이 국내 만화 서비스에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는 평가다.


20일 네이버웹툰의 미국 법인인 ‘웹툰 엔터테인먼트(Webtoon Entertainment)’는 웹툰 IP를 기반으로 미국 현지 작품 영상화를 확대하기 위해 3개의 국내외 영상 제작 스튜디오들과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밝혔다.


[사진=더밸류뉴스(네이버웹툰 제공)]

이번 파트너십에 참여하는 ‘버티고 엔터테인먼트(Vertigo Entertainment)’는 영화 <링>을 비롯해 <인베이전>, <레고무비> 등 할리우드 영화를 제작한 미국의 영화·TV 콘텐츠 제작사이다. ‘루스터 티스 스튜디오스(Rooster Teeth Studios)’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로 잘 알려진 곳으로 액션 시리즈물을 공동 제작하기로 했다. 


하연주 대표가 이끄는 ‘바운드 엔터테인먼트(Bound Entertainment)’와도 파트너십을 맺어 미국에서 방영될 SF TV 시리즈를 준비하고 있다. 하연주 대표는 해외 영화 시장에서 주목 받았던 <설국열차>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옥자>의 프로듀싱에 참여하는 등 할리우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네이버웹툰은 올해 글로벌 애니메이션 기업 ‘크런치롤(Crunchyroll)’과 <신의 탑>, <갓 오브 하이스쿨>, <노블레스>를 애니메이션화해 호평을 받는 등 성과를 거뒀다. 현재는 네이버웹툰의 미국 현지 작품 <로어올림푸스(Lore Olympus)>가 ‘짐 핸슨 컴퍼니(The Jim Henson Company)’와 애니메이션 제작을 진행 중이다.  


네이버웹툰은 “유럽과 남미에서 성공적인 도약을 할 수 있게 된 배경에는 아마추어 플랫폼 ‘캔버스(CANVAS)’에 있다”며 “한국의 도전만화와 베스트도전 서비스를 모델로 하는 '캔버스'는 현지 작품을 발굴하고 작가를 양성하여 정식 데뷔시키고 있는데 스페인과 프랑스에서도 올해 6~7월 ‘캔버스’를 오픈하면서 창작자들과 이용자들이 빠르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네이버 스페인어 서비스의 ‘캔버스’에서 활동하는 아마추어 작가 수는 1만명을 기록했다. 아울러 각국 현황에 맞는 공모전도 진행 중이다. 6월부터 2개월 동안 진행된 프랑스어 서비스 공모전에는 1200여개의 작품이 응모됐고 7월부터 3개월 동안 진행된 스페인어 서비스 공모전에는 4000개에 육박하는 작품들이 몰렸다. 프랑스어와 스페인어에서 공모전에서 작품들은 웹툰 오리지널 작품으로 정식 연재된다.


김신배 네이버웹툰 사업 리더는 “할리우드의 대형 플레이어들과 협업도 앞두고 있어 미국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네이버웹툰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며 “해외 시장에서 직접 플랫폼을 구축해 기존에 없었던 웹툰 시장을 만들어나가는 동시에 다양한 국가에서 고른 성과를 보이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1-20 15:36: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