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내면세점 입찰 흥행 참패…현대백화점면세점만 단독 입찰

- 향후 심사 거쳐 연내 신규 면세점 특허 취득할 전망

  • 기사등록 2019-11-15 15:33:12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시내 면세점 입찰이 사실상 흥행 참패를 기록했다. 면세점 업계 탑 3인 롯데, 신라, 신세계가 불참했고 인천과 광주에서도 신청 기업이 없었다. 

 

서울에서만 현대백화점면세점이 단독으로 참여해 3년 만에 실시한 신규 면세 특허 입찰이 흥행 기대치에 못 미쳤다는 평가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현대백화점면세점. [사진=현대백화점면세점]

15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서울(3곳), 인천(1곳), 광주(1곳) 등 시내면세점 5곳의 신규 사업자 입찰이 6시에 마감됐다. 

 

일찌감치 불참의사를 내보였던 롯데, 신라, 신세계 뿐아니라 중소 면세 사업자들도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 유일하게 참여한 업체는 현대백화점면세점 뿐이었다.

 

서울 중구 장충단로 두산타워 앞. [사진=더밸류뉴스]

앞서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최근 특허권을 반납한 두산의 두타면세점 매장과 자산 일부를 임차해 새 면세점 특허권에 도전하겠다고 공시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현대백화점면세점이 심사를 거쳐 연내 신규 면세점 특허를 취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지난해 11월 무역센터점을 오픈하면서 면세사업에 진출했다. 이번에 면세점 특허권을 취득하게 되면 강남과 강북 총 두 개 매장을 운영하게 된다.

 

두산은 지난달 말 면세점 특허권을 조기 반납하고 동대문 두타면세점 영업을 정지하기로 했다. 당시 두산은 중장기 수익성 악화가 예상되는 면세 사업 중단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할 것이라며 영업중단 이유를 밝힌 바 있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1-15 15:33:1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