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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

[한경탐사봇] 조선업황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5일(현지 시각) 발틱해운소에서 발표한 BDI(발틱운임지수)는 1536 포인트로 전거래일 대비 15.23% 포인트 상승했다.

발틱운임지수(Baltic Dry Index)는 곡물, 철강 등 건화물의 국제 해상운임 현황을 전 세계 26개 주요 항로의 선박 유형별 벌크 화물 운임과 용선료 등을 종합하여 산출한다. 철광석·석탄 등 원자재 교역량의 증가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세계 경기를 예측하는 선행지표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BDI는 지난 2016년 이후 우상향 추세를 보이고 있다.

BDI(포인트)

BDI가 상승세를 보임에 따라 국내 조선업계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한경탐사봇이 선박엔진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조선업황 회복으로 수주 증가 1위를 기록한 곳은 HSD엔진(082740)이었다. HSD엔진은 선박용 메인 엔진 제작업체이며 글로벌 시장 점유율 2위(20%)를 기록하고 있다.

◆HSD엔진, 대규모 수주 공시

HSD엔진은 지난 1일 대우조선해양과 849억원 규모의 선박용 엔진 공급계약을 체결했고 5일에는 447억원 규모의 선박용 엔진을 'CSBC Corporation'에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회사의 2016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수주는 지지부진한 상태였다. 그렇지만 올해 2분기에만 2193억원을 수주했다. 올해 상반기의 수주액은 3189억원으로 지난해 총 수주액(3113억원)을 넘었다. 

HSD엔진 분기별 수주 금액 추이 (단위=억원)

올해 매출액은 전년비 34% 감소하지만 올해 신규 수주가 매출로 인식되는 내년부터는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 

HSD엔진 최근 1년간 주가 변동 추이

HSD엔진 최근 1년간 주가 변동 추이. [사진=네이버 증권]

8일 HSD엔진 주가는 4360원으로 마감했다. .

HSD엔진 저속 디젤 엔진

HSD엔진 저속 디젤 엔진.  [사진= 홈페이지]

HSD엔진의 매출액 비중은 선박엔진 및 디젤발전사업이 100%를 차지한다. 2018년 3월 사모펀드인 시어스 웰투시 컨소시엄에 매각됨에 따라 두산 그룹에서 제외돼 현재 최대주주는 소시어스웰투시 인베스트먼트제1호 기업재무안정사모투자 합자회사(42.7%)이다.

[이 기사는 한경닷컴과 버핏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탐사봇 알고리즘」에 기반해 작성됐습니다. 기사 관련 문의 (02) 6071-1112]

#기사분류[0104,종목분석]

#종목[082740,HSD엔진]


ihs_buffett@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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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8-10-10 09:3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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