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용식, 이하 TS)이 철도운영기관과 함께 국민의 안전한 철도 이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철도안전 홍보 영상을 제작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철도운영기관과 협력해 철도 안전 홍보 영상을 제작했다고 3일 밝혔다.
TS는 이번 영상에 국민이 철도 이용 시 알아야 할 주요 안전수칙과 유용한 정보를 담았다. 안전수칙과 유용한 제도인 △여객열차 내 금지행위 △에스컬레이터 안전수칙 △철도안전 자율보고 제도 소개 등이 포함됐다.
특히, 열차 내 금지행위를 소개하며 안전 의식 고취에 나섰다. 주요 내용으로는 △여객 출입 금지 구역 출입 금지 △비상정지 버튼 및 출입문 조작 금지 △열차 밖으로 위험 물건 던지기 금지 등이 있다.
이번 영상은 기존 송출 안내 영상에 비해 다양한 개선 사항을 반영했다. △법 개정사항 △공공캐릭터 활용 △교통약자 홍보대상 확대 △국민 민원 해소 등의 내용을 추가했으며, 기존 영상과 달리 음성, 수어 영상, 점자 포스터를 포함하는 등 다양한 계층을 배려했다.
철도시설 이용 중 사고율이 높은 에스컬레이터 안전수칙도 담았다. 더불어 철도시설 이용 중 불편 사항이나 위험 요소를 발견했을 때 신속히 신고할 수 있는 '철도안전 자율보고' 제도도 소개됐다.
정용식 TS 이사장은 "이번 철도안전 홍보영상이 국민에게 실천 가능한 철도 안전수칙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민의 안전한 철도 이용을 돕고 철도 안전 의식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