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대표이사 민승배)의 편의점 브랜드 CU가 국내 편의점 업계 최초로 일본 최대 잡화점 '돈키호테'에 자체브랜드(PB) 상품 전용 매대를 설치했다.
CU는 일본 돈키호테 600여개 지점에 CU PB상품 전용 매대를 설치하고 15종의 상품을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CU는 2022년 전문무역상사 지위를 처음 획득한 후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수출 업체를 거치지 않고 여러 해외 유통채널과 직거래를 통해 PB상품을 수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 4월부터 일본 450여개 돈키호테 지점에서 HEYROO 치즈맛 라면을 판매했다. 지금까지 총 3만개가 수출됐고 별도 홍보 없이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이번에 전용 매대까지 확대할 수 있게 됐다.
일본 돈키호테는 식료품, 가공식품, 의약품 등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일본 최대 할인 잡화점으로 현지인과 외국 관광객들 모두에게 유명한 쇼핑 채널이다. 이미 한국 인기 식음료들이 입점돼 있었지만 국내 편의점의 PB상품이 판매된 적은 없다. CU는 지난해 초부터 약 1년간 돈키호테와 수 차례 협의해 PB상품 수출에 합의했다.
이번에 수출되는 CU PB상품은 HEYROO 치즈맛 라면, HEYROO 청양고추 라면, HEYROO 김부각 득템, HEYROO 버터스틱 쿠키, HEYROO 초코칩 쿠키, HEYROO 카라멜 러스크 등 총 15종이다.
CU는 편의점 왕국으로 불리는 일본에서 한국 편의점 PB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CU PB상품을 제조하는 국내 중소기업들의 해외 판로를 확대해 상생 경영을 도울 수 있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