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대표이사 민승배)의 편의점 브랜드 CU가 업계 최초로 K팝을 테마로 한 엔터테인먼트 특화 편의점을 선보인다.
CU는 지난달 30일 ‘뮤직 라이브러리’(CU 에이케이&홍대점)를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
CU 뮤직 라이브러리는 기존 점포를 리뉴얼 오픈한 편의점으로 K팝 아티스트를 테마로 ‘POP & FANCY’ 콘셉트를 구현했다. 지난해부터 아티스트들의 앨범과 굿즈를 판매한 전국 10여개 점포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홍대점이 누적 판매량 1위를 기록해 이 곳을 리뉴얼하기로 결정했다.
CU 뮤직 라이브러리는 약 30평(81.53㎡) 규모로 엔터테인먼트 공간과 상품 공간으로 나뉜다. 엔터테인먼트 공간에 설치된 가로 6m, 세로 2m의 대형 키네틱 사이니지는 아이돌 뮤직비디오를 송출한다. 해당 사이니지는 500여개 정사각형 모양 블록이 움직이며 입체감을 부여한다.
벽면에는 200여개의 아이돌 앨범과 굿즈가 특수 조명이 설치된 전용 매대에 진열되고 거울이 부착된 포토존이 있다. 싱크박스 조명이 설치된 중앙의 원형 진열대는 색다른 굿즈를 판매하는 이벤트 코너다.
상품 공간에는 편의점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 700여종의 음료, 디저트 등을 배치했다. 벽면에 위치한 음료, 신선식품 공간에는 외국인 고객도 쉽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상품 카테고리를 영문으로 표기했다.
점포 외부에는 현재 판매 중인 다양한 K-POP 콘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아티스트가 그려진 윈도우 그래픽 시트를 부착해 일반 편의점과 차별성을 뒀다.
지난해 말 CU는 급변하는 소비 환경에 대응하고 유통 업계의 트렌드를 주도하겠다는 비전을 담아 ‘HIGHER’라는 2024년 편의점 업계 키워드를 제시했다. HIGHER는 Hyper-class(점포 경쟁력 강화), Innovation(상품 및 마케팅 혁신), Great experience(고객 경험 차별화), Hybrid channel(온·오프라인 연계), Export(해외 사업 확대), Role expansion(공적 역할 강화)의 약자다.
CU는 고객에게 특별한 쇼핑 경험을 선사한다는 ‘Great Experience’ 전략 기조에 맞춰 라면 라이브러리(CU 홍대상상점), 스낵 라이브러리(CU T2인천공항 교통센터점) 등 신개념 편의점을 지속적으로 선보였다.
황환조 BGF리테일 영업개발부문장은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한국 편의점이 세계적인 이목을 끌고 있는 만큼 이번에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뮤직 라이브러리는 K-편의점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전세계 편의점 산업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대표 브랜드로 자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