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HD현대오일뱅크, 초임계 공법 바이오 디젤 공장 상업 가동...친환경 기업 전환 본격화

  • 기사등록 2024-04-18 11:41:15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명학 기자]

HD현대오일뱅크(대표이사 주영민)가 바이오 디젤 공장 준공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한다.


HD현대오일뱅크는 18일 연산 13만톤 규모의 바이오 디젤 전용 공장을 상업 가동하고 본격 생산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대산공장 내 1만2000평 규모의 바이오 디젤 공장에서 생산되는 바이오 디젤은 동·식물성 기름 등을 원료로 생산돼 석유 기반 연료와 성상이 유사하고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크다.


HD현대오일뱅크, 초임계 공법 바이오 디젤 공장 상업 가동...친환경 기업 전환 본격화충남 대산에 위치한 HD현대오일뱅크 바이오 디젤 공장 전경. [사진=HD현대오일뱅크]

특히 바이오 디젤은 바이오 항공유나 바이오 선박유 등 바이오 기반 연료 중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상용화된 연료 중 하나다. 국내에서는 현재 4%인 의무 혼합 비율이 오는 2030년에는 8% 수준까지 높아질 예정이다.


이번에 준공된 HD현대오일뱅크의 바이오 디젤 공장은 초임계 공정이 도입된 바이오 디젤 공장이라는 특징이 있다. 초임계 공정은 기존 바이오 디젤 공장과 달리 고온∙고압 조건에서 촉매 없이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식용 원료인 대두유와 팜유는 물론 팜 잔사유와 같이 산도가 높아 처리가 까다로운 비식용 원료도 투입 가능해 기존 공법 대비 식량 자원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이와 함께 HD현대오일뱅크는 안정적인 원료 공급망 확보를 위해 롯데웰푸드(대표이사 이영구)와 협력, 폐자원 순환 경제에 적극 나선다. HD현대오일뱅크는 롯데웰푸드로부터 폐식용유 등의 바이오 디젤 원료를 공급받고 이를 기반으로 생산한 바이오 디젤 제품은 롯데그룹 계열사의 운송용 트럭 등에 다시 공급할 예정이다.


myung092251@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4-18 11:41:1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