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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이혜지 기자]

KT(대표이사 김영섭)가 3분기 매출액 6조6974억원, 영업이익 3219억원, 당기순이익 2883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K-IFRS연결).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3.4% 증가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8.9%, 11.6% 감소했다. 영업이익의 감소는 ‘임금 및 단체협상’ 3분기 조기 타결과 콘텐츠 소싱 비용 평활화 영향으로 분석된다. 


무선 사업은 5G 가입자가 전체 가입자 중 70%인 951만명을 돌파하고, 국내외 여행객 증가에 따른 로밍사업 매출 확대, 알뜰폰 사업의 견조한 성장세로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했다. 유선 사업은 프리미엄 요금제 가입자가 확대되며 전년 동기 대비 1.8% 성장했다. 이 중 인터넷 사업은 고품질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가입자 중 기가인터넷 비중이 68%로 확대되며 매출이 전년 대비 3.2% 증가했다. 미디어 사업은 OTT∙VOD 결합요금 등 프리미엄 요금제의 가입자가 늘어나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9% 성장했다. 


기업서비스 사업은 기존에 수주한 Enterprise DX(디지털 전환) 사업의 매출이 본격화되고 부동산 사업의 호조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7% 성장했다. 기업인터넷·데이터 사업은 일부 저수익 사업의 합리화로 인해 전년동기대비 매출이 소폭 감소했다. 다만, 사회안전 인프라 수요 확대에 따른 CCTV용 전용회선 수요 증가 및 국내외 CP(콘텐츠제공사업자) 고객사 확대 등 기업인터넷 상품 라인업의 고른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KT의 매출액, 매출액 증가율 추이. [자료=KT]Enterprise DX 사업은 국방광대역통합망(M-BcN), 국방통합데이터센터 구축 등 정부의 DX 수요가 매출화로 이어지는 등 국내외 DX전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B2B(기업간거래) 수주규모는 연간 3조원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AI·New Biz 사업은 일부 B2B 프로젝트 사업의 발주 지연과 일부 수익성 낮은 사업의 효율화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으나, 대기업/중소기업/소상공인 등 전 고객층을 아우르는 KT 에이센(A’cen) 서비스로 AICC(AI컨텍센서)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금융·부동산·콘텐츠·DX 등 KT의 핵심 포트폴리오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BC카드는 자체카드 발행 및 대출사업 등 신사업의 성장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했다. 케이뱅크는 2021년 2분기부터 10분기 연속 영업 흑자를 이어가고 있다. 케이뱅크의 2023년 3분기 말 수신 잔액은 17.2조원, 여신 잔액은 12.8조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7.8%, 31.0% 증가했다. KT에스테이트는 오피스 임대 매출 증대와 호텔사업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30.3% 증가했다.


KT스튜디오지니와 skyTV는 3분기에 4편의 오리지널 드라마와 3편의 오리지널 예능의 제작, 편성하며 ‘오리지널 콘텐츠-채널 경쟁력 강화’의 선순환 구조를 확립했다. 다만, 경기침체에 따른 광고시장과 커머스 시장 침체로 콘텐츠 자회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6% 감소했다. KT클라우드는 Private Cloud(개인 클라우드) 수주 및 IDC(인터넷데이터센터)사업의 견조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5% 성장했다. KT는 주주 가치 제고와 성장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지난 달 새로운 중기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했다.


hyejipolicy@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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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3-11-07 16: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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