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운협회(회장 정태순)가 해양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4년만에 회원사 사장단 모임을 가졌다.
한국해운협회(회장 정태순)는 6월 29일부터 30일 강원도 영월군 탑스텐리조트동강시스타에서 2023년 사장단 연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장단 연찬회는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하여 △해운협회 회원사 △한국해양진흥공사 △한국선급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선박 관리회사 등 110여명이 참석했다. 안건은 해운정책, 항만물류, 선원문제, 환경, 안전 등 각 분야별로 현안 사항에 대해 다뤘다.
정태순 한국해운협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미국의 금리인상, 경기둔화에 따른 물동량 감소로 운임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등 불황에 직면했고, 탈탄소·디지털 시대에 대한 준비, 현존선에 대한 IMO 온실가스 규제, 선원수급문제 등 해운업계의 숙제가 많다고 밝혔다.
정태순 회장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 당국과 소통하여 회원사의 니즈가 반영된 정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한국 상선대의 친환경선박 적기 전환을 위한 지원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정책금융기관과의 업무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해운업계 최대 현안 과제인 선원구인난 해소를 위해 선원 기금을 조성해 장기승선자를 장려하고, 외국인 선원양성을 위한 지원을 적극 추진할 것임을 강조했다. 아울러 국내 선사들을 위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는 한국선급, KP&I, 예도선 등 해운산업 연관단체들과도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우리나라 해양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도모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해운업계의 노력으로 호실적을 달성했고, 그 땀과 노고에 조금이나마 위로가 될 수 있도록 해운의 탑을 제정하였다”며 “해양수산부도 해운산업의 위기 대응을 위해 선복량 확충, 탈탄소 대응, 우수선원 확보에 매진하고 해운산업이 한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사장단 연찬회의 주요 안건은 △정부의 해운정책 계획선박금융 환경 개선 △톤세제도 일몰연장 △전략물자 운송선사 해외매각 방지대책 △선·화주 상생협력 방안 △선원 일자리 혁신방안 △미래연료 대응 전략 △온실가스 규제 현황 및 대응방안 △PSC 출항정지 예방대책 △파나마운하 통항료 인상 대응 △해운산업 이슈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