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은 지난해 ESG 활동 전반에 대한 성과를 분석하고 이를 화폐 가치로 측정해 발표했다. 총 2조132억원의 사회적 가치로 추정된다.
'사회적 가치'란 한정된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 및 관리를 위해 기업의 비재무적인 ESG 활동 성과를 화폐 가치로 계량화한 것을 말한다.
'신한 ESG Value Index(신한 사회적 가치 측정 모델, 신한 SVMF)'는 신한금융이 연세대학교 ESG∙기업윤리센터와 함께 개발한 ESG 경영활동에 의한 사회적 가치를 금융 산업의 특수성을 감안해 측정하는 모델이다.
신한금융의 ESG 활동을 '투입된 자원(절감된 비용)', '부가 가치', '결과'의 세 단계로 구분해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총량을 화폐 가치로 측정했다.
난해 사회적 가치는 총 2조132억원으로, 244개의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됐다. 이는 측정을 시작한 2019년 7800억원, 93개 프로그램 대비 각각 158%, 163%가 증가한 수치다.
특히 125개의 친환경ᆞ혁신ᆞ포용 성장 관련 프로그램을 통해 총 1조7000억원의 사회적 가치가 창출됐다. 또 보이스피싱 예방 등 금융소비자 보호 프로그램과 금융교육 및 사회 다양성 추구를 위한 34개의 프로그램을 통해 1728억원의 사회적 가치도 창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