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하우시스(대표이사 한주우)가 국내 최초로 BIPV(건물 일체형 태양광발전 시스템) 제품에 대한 KS(국가표준) 인증을 획득했다.
LX하우시스 직원이 ‘솔라시스템 루버’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LX하우시스]
LX하우시스는 ‘솔라시스템 루버’가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KS 인증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솔라시스템 루버’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 에어컨 실외기실에 공기 순환을 위해 설치된 루버의 블레이드(날개)에 태양광모듈을 적용한 신재생에너지 기술 제품이다. 루버는 빛이나 공기가 들어오게 하면서 비와 직사광선을 막아주는 구조물로 에어컨 실외기실의 공기순환 및 온도조절을 위해 설치한다.
이번 제품은 BIPV 제품에 요구되는 전기·구조·안전 성능 분야의 KS규격(KS C 8577) 21가지 항목 테스트 결과 태양광모듈의 기능(전기적 요구사항)과 건축자재로서의 기능(구조적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했다.
기존 제품들은 공용공간용 계통 연결로만 설치가 가능하지만 솔라시스템 루버는 공용계통(퍼블릭 시스템)과 세대계통(유닛 시스템) 연결이 모두 가능하다. 세대별 전력 생산 및 소비 절감이 가능하고 개별 인버터를 통해 이상 상황 발생 시 급속 차단이 가능해 전기적 화재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LX하우시스는 이번 제품이 향후 정부의 제로에너지 건축물 확대 정책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따라 신축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솔라시스템 루버’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